“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성과 거둘 수 있도록 정치권 모두 협조해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7일 “5·18 민주화운동을 특정지역이나 정치세력의 전유물이 아니라 대한민국 모두의 역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성명’을 통해 “40년 전 4월 광주는 총칼에 굴하지 않고 독재에 항거한 자유와 민주의 상징이었다. 그러나 4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아직도 일부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사실관계가 왜곡되고 폄하되는 현실이 안타깝고 부끄럽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진실을 왜곡하는 잘못된 관점과 시각은 중단되고 바로 잡혀져야 한다”며 “보수야당은 아직도 당내에 잘못된 인식이나 시각이 일부 존재한다면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단순히 망월동을 찾고 5·18 행사에 참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진심으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5·18의 의미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며 “불필요한 논쟁을 끝내고 밝혀지지 않은 진실규명에 모두가 협력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역사적 진실 규명에는 시효가 없어야 하고 잘못에 대한 사과는 피해자 입장에서 볼 때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며 “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정치권 모두가 협조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안 대표는 여당을 향해서도 “정부여당은 5·18 영령들께서 피로서 목숨 바쳐 만들고자 했던 민주주의의 모습이 무엇이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며 “독선과 아집, 증오와 배제의 정치와 국정 운영이 과연 5·18영령들이 바라는 참다운 민주주의의 모습일지 성찰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아울러 그는 “40년 전 광주의 진정한 정신과 뜻을 미래의 긍정적 의제로 승화시키고 이어가야 한다”며 “5·18에 대한 여야 정치권의 미래지향적 사고와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통합과 혁신의 에너지로 낡은 정치를 미래정치로 바꿔내고, 기득권을 청산해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야 하며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을 통해 누구나 성실히 노력한 만큼 대가와 기회를 보장받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경제사회적 불평등 구조를 이겨내고, 어렵고 소외된 약자들이 함께 사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