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당 수임기구, 사무총장·당선인 포함…비대위보다 당 대표 연장 쪽으로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한국당이 15일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에 대한 21대 총선 당선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합당을 추진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당선인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당에 대한 입장은 단 한 번도 변하지 않았고 합당 시에는 시너지 효과를 분명히 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며 “합당을 위한 수임기구가 합의돼 통합 논의가 이뤄지지만 통합과 별도로 상임위 배정 등 국회 활동은 투트랙으로 논의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 대변인은 합당 수임기구 구성에 대해선 “(미래한국당) 사무총장과 당선인 한 분이 들어갈 것 같다”고 설명했으며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선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와 논의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이날 간담회에서 당헌 개정을 위한 전당대회 필요론이 나온 이유도 밝혔는데, “오는 29일까지 두 당의 합당이 모두 완료되면 가장 좋다”면서도 “현재 당헌은 당 대표의 임기가 2년으로 규정돼 있어 ‘합당 시까지’로 바꾸기 위한 개정”이라고 역설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조 대변인은 비대위 구성 가능성에 대해선 “비대위라는 게 비상한 시기에 조성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되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며 “통상적으로 당 대표가 선출될 수 없는 부정적 의미가 있기 때문에 21대 국회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우리와 결이 맞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미래한국당은 비대위원장보다 당 대표가 맞다고 본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특히 이에 대해선 원 대표도 한 목소리를 냈는데, 그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헌 개정으로 대표 임기를 연장하는 데 대해 “합당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애물을 없애는 것일 뿐”이라며 “비대위원장을 구성하게 되면 또 혼란이 이어질 수 있고 새로운 변화를 하는 게 아니냐는 오해가 생길 수 있어서 그냥 진행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간담회에서 ‘통합당과 합당한 뒤 공동대표를 맡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원 대표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다. 통합 후 미련 없이 떠난다”며 “집사람과 제주 올레길 등을 갈 것”이라고 일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