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누군가를 비난하는 과정 아니다”

제1421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린 1월 8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참가자들을 안아주고 있다./©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후원금·기부금을 피해 할머니에게 제대로 쓰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13일 “지난 30여년간 진실을 밝히기 위한 투쟁 과정에서 나타났던 사업 방식의 오류나 잘못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이날 중앙일보에 ‘5월7일 기자회견 이후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것이 누군가를 비난하는 과정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는 지난 30년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그 이후 정의기억연대와 더불어 많은 활동을 함께 해 왔다”며 “그간 활동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의를 환기하고 전 인류가 다시는 이러한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공감과 참여와 행동을 끌어낸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인 논쟁은 지양돼야 한다는 전제에서 몇 가지 말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현시대에 맞는 사업방식과 책임 있는 집행 과정, 그리고 투명한 공개를 통해 국민 누구나 공감하는 과정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새로운 사업이 아닌 필요한 사업들을 집중해 추진하고, 그 성과들을 정리해 누구나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인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중 10억엔 출연 규모를 사전에 인지했지만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간 졸속 합의와 관련해 정부의 대민 의견 수렴과정과 그 내용, 그리고 정대협 관계자들의 정부 관계자 면담 시 대화 내용 등 관련한 내용이 조속히 공개돼 우리 사회의 신뢰가 회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성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근거 없는 억측과 비난, 편 가르기 등이 우리를 위해 기여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오직 우리 국민들의 믿음을 바탕으로 합의 과정 전반을 공개하고 국민들의 평가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