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논란 길어지면 운동 진정성 훼손될 가능성 많아”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등의 논란에 휩싸인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기부금 세부내역 공개 요구를 거부한 가운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이런 문제는 빨리 털고 정리하는 것이 맞다”고 쓴소리를 날렸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정의연 측이 ‘왜 도대체 우리한테 이런 식으로 하냐? 이게 무슨 프레임이냐?’ 이런 식으로 억울해 하실 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논란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소중하게 해 왔던 우리 사회 모두가 소중한 가치, 지켜야 될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는 정의연의 노력들, 그 운동의 진정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많으니까 이런 문제는 빨리 털고 정리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사회 모든 곳곳에서 국민의 눈높이와 국민의 상식은 어디든 회계의 불투명성을 용납하지 않는다”며 “그래서 기업, 혹은 이런 시민사회단체 심지어는 동네 조기축구회까지도 총무와 회장이 다 책임지고 이 부분에서 명확하게 다 문서화해서 검증을 다 받는다”라고 했다.

박 의원은 “그러니까 억울해하고 답답한 것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그렇게 접근해 주시면 좋겠다”고 기부금 세부내역 공개를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위안부 피해자 지원사업이 작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피해자의 지원을 제외한 간접적 지원 혹은 그 운동과 그 홍보, 진실을 알리는 문제가 되게 중요하니까 그런 쪽에 썼다면 어떻게 했는지 이런 것을 밝히면 되는 문제”라며 “그것이 비율이 적다는 이유만으로 저렇게 범죄다라고, 범죄정황으로 얘기하실 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