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례로 출입명부 허위작성 등 우리 방역망의 미비점도 노출"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태원 클럽에 방문자들이 자발적으로 진단검사를 해줄 것을 촉구했다.

13일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태원 일대 방문자들에 대한 진단검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연락이 닿지 않는 분들이 남아 있다”고 했다.

이어 “지금 당장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검사과정에서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이태원 등 지역 방문 여부 외에는 아무것도 묻지 않겠다”고도 했다.

또 “양성으로 밝혀지더라도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는 삭제하고, 2차 감염의 우려가 있는 동선만 최소한으로 공개하겠다”며 “정부는 이번 주 안에 모든 방문자들을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이동통신 기지국의 접속기록과 폐쇄회로 TV는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결제기록에도 방문자들의 흔적이 남아 있다”며 “시간의 문제일 뿐 우리는 이태원에 있던 방문자 전원을 찾아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혹시 나는 괜찮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망설이고 계신다면 당혹스런 상황에 직면하실 수도 있다”면서 “자발적으로 신고해 주시길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고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별로 남아 있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역감염 사례는 우리 방역망의 미비점도 노출시켰는데 행정명령으로 실내 밀집시설의 출입자 명부 작성을 의무화했습니다만, 상당수 기록은 허위로 밝혀졌고 신분증 대조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시간이 생명으로 초기의 신속하고 광범위한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출입자 명부 작성의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