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 단장으로 파견



LG화학 인도공장 가스 누출사고에 급히 옮겨지고 있는 어린 환자. ⓒ뉴시스
LG화학 인도공장 가스 누출사고에 급히 옮겨지고 있는 어린 환자.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LG화학이 인도공장에서 발생한 가스 누출 사고와 관련해 노국래 석유화학사업본부장 등 8명의 인도 현장 지원단을 파견한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지난 7일(현지시간) 인도의 산업 항구 도시인 안드라프라데시주 비사카파트남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는 LG폴리머스인디아 공장에서 유독 가스 누출로 어린이를 포함해 10여명이 사망하고 1000여명 이상이 병원에 입원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인도 정부는 공장 인근 주민 1만여명을 대피시키기도 했다.

이에 LG화학은 노국래 본부장을 단장으로, 생산 및 환경안전 등 기술전문가 등 8명의 본사 인력을 현지에 파견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구성된 인도 현장 지원단은 사고원인 조사 및 현장 재발방지 지원을 최우선으로 진행한다. 노 본부장은 피해주민에게 지원 대책을 설명하고 현지 정부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하는 등의 역할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 관계자는 “사고 원인 조사 및 현장의 재발방지 지원이 최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판단에 생산·환경안전 등 기술전문가 중심으로 지원단을 꾸렸다”며 “신학철 부회장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국내에서 사고 수습을 총괄 지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도 출·입국이 제한된 상황이었으나 한국과 인도 정부기관 및 대사관의 적극 협조로 신속한 입국이 가능하게 됐다.

한편 인도의 국립 재난 대응기구(National Disaster Response Force)는 이 사건을 화학 재해로 선언하고 안드라 정부는 가스 누출을 조사하는 위원회를 구성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