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앞서부터 태스크포스 가동했다?...박근혜의 인맥

7.19 전당대회를 통해 박근혜 대표체제로 다시 복귀함에 따라 2007년 대선을 겨냥한 박근혜 집권 프로젝트 마련 착수에 들어갔다. 지난 97년에 이어 2002년 대선에서 연패한 한나라당 내부에선 주류, 비주류 구분없이 오는 2007년 대선에서마저 질 경우 `100년 야당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이에 따라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집권을 위한 당의 비전과 전략을 가다듬고 당을 개혁해 나가는 작업에 나선 것이다. 전대 앞서 미리부터 대표 재선출이 예고돼온 박 대표는 `집권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문민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을 지낸 정책통인 박세일 의원을 중심으로 원희룡, 박재완, 박형준, 윤건영 의원 등으로 태스크포스를 가동해왔다. 프로젝트명은 `5107'. 2007년 대선에서 51% 지지로 집권한다는 의미를 담은 숫자코드다. `5107'의 연장선상에서 박 대표는 지난 2일 행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당이 지향할 화두로 `선진화'를 제시하고 ▲민생경제 ▲경쟁력과 교육 ▲사회복지 ▲외교안보 등 4대 선진화 프로그램을 개략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 `5107'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새로운 당의 이념으로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 공동체주의, 실용주의적 개혁주의를 핵심가치로 한 `공동체 자유주의'를 내세우고 있다. 또 이와같은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대대적인 사상전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5107'의 세부내용은 원내정당화, 정책정당화, 디지털정당화로 요약된다. 원내정당화를 위해 한나라당은 당서열 2위인 원내대표 산하에 정책위의장이 총괄하는 정책위원회를 두고, 의원총회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원내대표의 실질적인 권한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싱크탱크 강화 의원들은 가급적 당직에서 배제, 의정활동에 전념토록 하고 사무총장 등 주요당직은 최소화하되 원외의 명망가와 전략전문가를 전면배치할 방침이다. 또 미국처럼 최고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설치해 당 지도부에 대한 상시감시와 견제기능 등을 부여, 원외인사들도 활동에 적극 참여토록 하고 특히 호남.충청권 등 한나라당 현역의원이 없는 소외지역의 목소리도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책정당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역할 강화와 외부정책연구소와의 네트워크 강화가 꼽힌다. 이를 위해 한나라당은 여의도연구소를 당 정책위원회와 분리, 여의도연구소는 중장기 국가발전 비전과 전략수립 등 집권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 마련에 전념토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박 대표는 박세일 의원을 소장에 임명한 데 이어 박형준, 박재완 의원을 부소장에 내정했다. 이와함께 디지털정당화를 위해 당 전체를 정보화함으로써 전자정당화를 이루고 사이버 정치 내에서 당의 입지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전략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2051프로젝트'도 준비 중이다. 사이버세대인 20대에서 51%의 지지를 얻어 한나라당의 불모지대인 젊은층의 지지를 유도해 낸다는 것이다. 박 대표 “‘5107’ 아직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런 구상은 아직 초보적 단계다. 태스크포스 차원에서 논의된 수준에 불과하다. 대표 재당선 첫날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박 대표는 `5107'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원내정당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왔는데 아직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일단 구체안이 마련된 후 이를 공식 발표하고 당개혁특위에서 본격 논의토록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이 드러나면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당내 비주류 인사들은 일단 박 대표가 추진하는 집권프로젝트 방향에 대해선 공감하면서도 박 대표의 당내 기반 강화나 대권주자로서의 위상강화로 편향되는 데 대해선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비주류에 속하는 홍준표 의원은 "바람직한 방향"이라면서도 "박 대표 체제가 출범했으니 까 일단 당내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정지작업으로 본다. 당분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와의 전략적 동거 대중적인 인기는 상당하지만 한나라당 내 세력기반이 취약한 박 대표가 당 대표로 재선되면서 이른바 '박근혜 인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의원은 지난 98년 보선에서 당선돼 올해로 정계입문 7년째를 맞았지만 줄곧 비주류에 속했던 탓에 다른 유력 정치인들과는 달리 계보정치와는 거리가 있었다. 굳이 박근혜 사람들을 찾는다면 박 대표와 같은 비주류 출신으로 올들어 주류로 떠오른 일부 인사들과 정책기획 전문가그룹, 참모그룹 정도로 나눠 볼 수 있다. 박 대표 노선을 추종하는 주류 인사들로는 김덕룡 원내대표와 김형오 사무총장, 남경필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꼽을 수 있다. 김 원내대표는 대선후보군에 속하는 박 대표의 잠재적 경쟁자로 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박 대표의 정책과 정치 노선에 동조하며 '전략적 동거'를 하고 있다. 정책기획 전문가 그룹 ‘박세일 사단’ 정책기획 전문가그룹으로는 앞에서 거론한 ‘5107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일명 '박세일 사단'을 들 수 있다. 여기에는 박재완, 박형준, 윤건영 의원 등 초선의원들이 사단 멤버로 통한다. 이들 그룹은 원희룡 최고위원과 함께 당의 2007년 집권전략인 당발전3개년계획('5107' 프로젝트) 작성을 주도했고 지난 2일 박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문도 성안했다. 또 한나라당의 정책연구를 도맡는 여의도연구소 소장(박세일)과 부소장(박재완.박형준)을 맡아 당의 싱크탱크를 장악한 상태다. 특히 박세일 의원은 박 대표의 지근거리에서 자문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실무참모로는 미래연합 시절 총재비서실장을 역임한 정윤회씨와 이재만 보좌관, 이동주 대표실 부국장 등을 꼽을 수 있다. 참모그룹 교체 거론 특히 당직개편의 내용과 폭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초선과 재선 의원들이 참모그룹 교체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당무를 주도할 당직자들의 라인업이 어떻게 짜여지느냐가 향후 박 대표 체제의 당 운영 및 정국 대응에 대한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주요한 단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박 대표는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은 한 지 얼마 안돼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일단 김형오 사무총장과 이한구 정책위의장은 유임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또 정책위의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6명의 정조위원장도 최근에 임명됐다는 점에서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박 대표의 참모그룹으로는 이회창 전 총재의 특보에서 박근혜 사람으로 변신한 진영 대표 비서실장과 전여옥 대변인, 이한구 정책위의장 등이 대표적이지만 고흥길 제1 부총장과 진영 대표비서실장, 전여옥 한선교 공동대변인이 직.간접적으로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융화 위해 재선 의원 중용 당직개편과 관련, 당내에선 원내대표단 및 정책위원회에 초선들이 전면 배치된 점을 거론하며 당 중간 당직자에는 중진과 초선들간의 원만한 융화와 협조를 위해 재선급을 중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후임자가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 당내에서는 대표비서실장엔 재선인 정병국, 권영세 의원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스킨십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박 대표를 대신해 당내 다양한 주장과 의견을 막후에서 융화시킬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이다. 대변인엔 재선인 임태희 정병국, 초선인 이계진 나경원 이혜훈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정치현안에 대한 콘텐츠가 풍부하고 논리력과 설득력이 뛰어난 점이 이들의 장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그동안 공동대변인제를 채택해왔으나 업무효율성을 들어 1인 대변인 체제로 가야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현재 한나라당 당직에선 기획위원장과 인사위원장 등이 공석이며 기획위원장엔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재선인 박 진 심재철 의원과 초선인 박형준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대권 고지 선점 확보...이명박 손학규 긴장 박 대표가 대표최고위원에 압도적 표차로 대표직에 복귀함으로써 향후 대권주자로서 그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전 대표가 이번 대표최고위원으로 선출돼 차기대선 1년 전인 오는 2006년까지 당권을 장악하게 된 만큼 당내 대선 예비주자로서는 가장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셈이 된다. 특히 대표 최고위원 경선 과정에서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독주한 끝에 당선돼 그의 위상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날개를 달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명박 서울시장과 손학규 경기지사, 김덕룡 강재섭 의원 등 차기 대선주자군은 지금부터 대선행보에 시동을 걸지 않으면 아예 설 땅을 잃을 수도 있는 처지여서 당내 대권레이스가 조기 가열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런 배경에서 전대 후 박 대표 및 김덕룡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주류와, 그에게 각을 세우고 있는 비주류간의 갈등이 표면화될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더욱이 여권에서 박 대표를 야권의 차기 대선카드로 인식, '검증' 공세를 펼치고, 또 이것이 어느 정도 먹혀들 경우 한나라당내 주류.비주류 갈등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박 대표가 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그가 과연 한나라당의 구성원들을 잘 통합해 건강한 야당으로 소생시키고, 국민의 편에 서서 정부 여당을 견제해나가도록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특히 보수와 소장 개혁파간 당 정체성을 둘러싼 내부 논란도 쉽게 가라앉히기 어려워 보이지만 최근 불거지고 있는 그의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 전력시비도 그가 어떻게 돌파해나갈지 정치권 안팎에서 주목하고 있다. 부친인 박 전 대통령 ‘후광’될까 여권 일각에서는 박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로 굳어질 경우 부친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독재를 강조하며 대선구도를 '독재' 대 '반독재'로 몰고 가면 승산이 있다며 은근히 박 전 대표의 부상을 반기는 분위기도 있는 게 사실이다. 차기 대선과 연계된 이같은 당내외 환경은 박 대표에게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이 때문에 박근혜 2기 체제의 최대과제는 부친의 전력 시비 해결과 당내 통합이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우선 부친의 전력은 당내에서조차 '박근혜 대선 불가론'의 근거가 되고 있을 정도로 풀기 힘든 사안이다. 실제로 박 전대통령을 친일조사 대상에 포함시킨 내용의 친일진상규명법 개정안이 여당 주도로 국회에 제출되자 박 대표는 민감하게 반응했고 여야 갈등이 촉발됐다. 이 때문에 열린우리당 신기남 당의장의 여야대표회담에 박 대표는 냉정히 거절했다. 물론 열린우리당도 박 대표의 민감 반응에 부친인 박 전 대통령은 제외시키는 것도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당내 일각에서는 박 대표가 부친의 공과를 철저히 가려 과오에 대해 확실히 비판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는 '정공법'을 택하지 않으면 이 문제에서 헤어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껴안지 못하는 비주류 과제로 남아 또 당내 통합 문제에 있어서는 비주류 중진들에게 일정한 역할을 부여하는 포용 정책을 채택, 대중적 인기와 취약한 당내기반 사이의 괴리를 메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비주류 중진들이 반 박근혜 기치를 들고 나선 대여 강경파들에 점차 동조해 주류 대 비주류 갈등을 확산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박 대표가 이날 당선직후 기자회견에서 비주류측의 공세와 관련, "국익 우선으로 나아갈 때 나라를 위한 옳은 방향인 데도 같이 하지 못하겠다고 하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고 말하며 강경대응 가능성을 시사, 귀추가 주목된다. 인재풀이 부실한 참모진의 보완과 정책대응 능력 배양도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박 대표가 과도체제인 1기 체제 때 이회창 전 총재와는 달리 비선이 아닌, 공조직을 통해 당을 운영했지만 참모진의 수가 워낙 적고 능력도 부족해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는 불만이 당내에서 터져 나왔다. 이는 박 대표의 지지세력과 전략적 제휴관계라고 할 수 있는 소장 개혁파에 국한돼 있는 것과 또 비주류를 껴안지 못하는 박 대표의 포용력에 문제가 있다는 시각에서다. 따라서 경험과 능력을 갖춘 비주류 중진 및 전문가들은 과감히 주요 당직과 참모진에 등용, 당 운영 및 정책대응 능력을 보완하고 당내 통합도 촉진시키는 탕평책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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