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윤경,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 최대한 존중했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윤미향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더불어시민당은 10일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 시절 위안부 피해자에게 일본이 낸 지원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증언이 나오자 유감을 표명했다.

제윤경 더시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위안부 문제 해결 본질을 벗어난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이어지는 왜곡보도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었던 정대협은 일방적으로 밀실 추진된 2015년 위안부 합의의 사실을 위안부 할머니들께 설명했다”며 “합의내용에는 그동안 할머니들이 요구했던 범죄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이 아니라 오히려 소녀상 철거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 언급 금지 등 독소조항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고 반박했다.

제 수석대변인은 “이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다”며 “또한 윤 당선인은 위로금 수령에 대해 할머니들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굴욕적 합의를 받아들이고 할머니들이 위로금 수령을 받을 수밖에 없도록 만든 박근혜 정부의 문제임을 수요집회를 통해서 끊임없이 주장했다”며 “할머니들에게 위로금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편지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용성 가자평화당 대표는 최근 연일 언론을 통해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사실과 다른 의혹제기를 지속하고 있다”며 “2015년 위안부 합의는 전 국민이 알다시피 역사에 기록될 굴욕적 합의였으며 이에 대해 비판 여론도 높았다”고 지적했다.

제 수석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정대협은 일본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사과를 받도록 위안부 할머니들과 오랜 시간 싸워왔다”며 “졸속, 굴욕적 합의였던 만큼 여러 관계자들의 진술이 엇갈리고 그 과정에서 일부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으나, 그것으로 윤 당선인의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활동 전체를 폄하하고 부정하는 것은 당선인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