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도 도입...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대통령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방역과 보건체계를 더욱 보강키 위해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해 전문성을 강화키로 했다.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우리는 이미 우리의 방역과 보건의료체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했다”며 “사스와 메르스 때의 경험을 살려 대응체계를 발전시켜온 결과”라고 했다.

이어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해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다”며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여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지역체계도 구축하여 지역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하겠고 국회가 동의한다면 보건복지부에 복수차관제도 도입하고자 한다”며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도 추진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공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전문가들이 올해 가을 또는 겨울로 예상하는 2차 대유행에 대비하려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도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 어려운 상황을 견디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는 경제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고 벼랑 끝에 선 국민의 손을 잡겠으며 국민의 삶과 일자리를 지키는 버팀목이 되겠다”고도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