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진압·수색활동은 물론 간단한 응급수술 가능한 헬기

환자 이송중인 모습 / ⓒ서울소방항공대 제공
환자 이송중인 모습 / ⓒ서울소방항공대 제공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서울시가 ‘스카이 응급실’이라 불리는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와 동일한 수준의 의료장비를 갖춘 소방헬기를 처음으로 운영한다.

8일 서울시 소방항공대는 기존에 운영 중인 다목적 중대형 소방헬기(3호기)에 ‘화학·심장효소 검사장비’를 새롭게 탑재해 닥터헬기 급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 4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화학·심장효소 검사장비’는 소량(0.2cc)의 혈액으로 간·신장·전해질 이상 및 급성심근경색 등의 증상을 수분 이내에 검사·진단하는 응급 의료장비다. 심혈관계 의심질환 등 초동진단이 가능하다.

응급환자 발생 시 의료진이 탑승해 이송 중에 응급 수술이 가능한 닥터헬기 기능은 물론 인명구조, 수색활동, 화재진압 등 다양한 현장에 투입되는 전천후 소방헬기로서 역할을 한다.

서울시에서 닥터헬기 기준에 충족하는 소방헬기를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닥터헬기는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도입을 추진해 현재 전국에서 7대가 운영되고 있다.

시는 닥터헬기 기능까지 갖춘 다목적 소방헬기 운영으로 교통사고 등 중증 외상환자 발생 시 초동 대응력을 높여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촘촘하게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서울시는 이번 3호기 소방헬기에 이어, 도입한지 20년이 넘은 1호기 소방헬기도 오는 2023년까지 닥터헬기 기능을 갖춘 새로운 소방헬기로 교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서울소방항공대는 지난해 12월 24일 칠곡의 경북대병원에서 출생한 5개월 미숙아를 의료진이 탑승해 삼성서울병원으로 이송했다. 같은 해 10월 23일에도 중증외상 환자를 의료진이 탑승한 상태에서 아주대병원으로 이송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