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할머니 기억 달라져 있어…할머니 지장 찍힌 채 보관”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윤미향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박경수 기자] 21대 총선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은 8일 요집회 성금 사용처가 불투명하다는 의혹에 대해 “정의연의 활동과 회계 등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 전 이사장은 이날 오전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모금 목적에 맞게 사업도 집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정의연은 1992년부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을 할머니들 지장이 찍힌 채로 보관하고 있다”며 “보관할 당시에는 할머니들의 기억에 확인용으로 보관했지만, 어느새 그 기록들은 사료가 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성금과 기금 등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하는데 쓴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부터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한 “2015년 한일 위안부 문제 협의 당시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올 때도 위안부 피해자들이 모르는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이사장은 “이용수 할머니와 통화를 하는 중에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음을 알았다”며 “저와 다른 할머니들은 박근혜정부가 10억 엔을 받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는데, 당신만 몰랐다고, 1월 28일 윤병세 장관 편지에 써 있는 것을 보고 알았다고 그래서 다시 기억을 끄집어 내어 설명을 드렸다”고 해명했다.

그는 “2015년 12월 28일 한일합의 발표 당일, 할머니 일찌감치 사무실로 오셔서 저, 연구자, 변호사님들과 함께 TV 틀어놓고 윤병세 장관 발표 보고 있었고, 발표 끝나자마자 할머니와 같이 기자회견 해서 할머니 말씀하시는 것 그 날 밤에 뉴스에 다 나갔다고 (설명했는데) 그런데 우리 할머니, 아니라고 하셔서 더 이상 대화를 이어갈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윤 전 이사장은 “피해자들과 함께 한 그동안의 제 경험에는 그럴 때는 그 상태에서 멈출 수밖에 없는 것 같다”며 “수요시위에 대해서는 다른 말 하지 않아도 그 중요성에 대해 아시리라 생각한다. 세대와 성별, 민족을 초월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 인권교육의 체험현장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 할머니의 ‘국회 입성보다 단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먼저’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수많은 할머니들의 안타까운 시간들, 그 세월의 몫까지 제 삶에 담아 21대 국회에서 `죽은 자들의 몫까지 함께 해내는 운동`을 만들어가려 한다”며 “그 길 밖에 제가 갈 길이 없는 것 같다”고 말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