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제주4·3특별법, n번방 후속법안도 마무리해 종지부 찍어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8일 여야의 과거사법 개정안 처리 합의로 형제복지원 피해자가 고공농성을 풀게 된 사연을 들어 “중재에 애써준 김무성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감사드리고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처음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형제복지원 과거사법 개정안과 함께 제주 4·3 특별법, n번방 후속법안도 마무리해서 디지털 성범죄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온종일 돌봄체계 지원법안, 공공의대 설립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법안, 세무사법 등 헌법 불합치 법안도 20대 국회에 부여된 숙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날 진행될 예정인 개헌안 표결과 관련해서도 “오늘 본회의에 야당도 참석해 표결에 임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20대 국회에 발의된 국민 발안을 포함한 개헌안 표결의 법정 시한이 오늘”이라며 “148명의 의원이 발의한 건데 민주당 의원들만 한 게 아니고 야당 의원들도 포함돼 있다. 표결은 헌법적 의무”라고 야당에 역설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21대 국회와 관련해서도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와 우리 당이 국민께 약속드린 개혁과제를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완수하겠다. 여야는 총선 민심을 받들어서 국회 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어떤 분이 나와 함께 21대 국회의 기본 틀과 방향을 만들어갈 파트너가 될지 기대가 크다. 통합당의 신임 원내대표가 될 분도 제대로 일해보라는 국민 요구에 부합하는 일하는 국회로의 새 출발을 위해 함께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통합당을 향해 호소했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로 대단히 엄중한 시기여서 한없이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일하는 국회를 위한 제도 개선에 즉시 착수해야 한다. 정쟁이 아닌 정책으로 여야가 치열하게 토론하고 성과를 내는 21대 국회가 되도록 저부터 노력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이틀 뒷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3주년”이라며 “국정 과제 설계에 직접 참여한 만큼 감회가 남다르다. 문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위기극복에 앞장서는 원내대표가 되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같은 당 이해찬 대표 역시 앞서 김 원내대표에 대해 “경륜과 능력, 추진력, 협상력을 모두 갖춘 분”이라며 “개원을 앞둔 지금,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중요한 일을 잘 해내리라 생각한다. 통합당 원내대표가 오늘 선출되는데 협상을 잘해서 20대 국회 남은 민생법안 처리에 전념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