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 이차전지보다 안전하고 원가는 절반 수준
차세대 이차 전지 교체 시 총 2,500억 원 절감 예상
국내 ESS 활성화 통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큰 도움 될 것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한국전력은 리툼이온전지보다 안전하면서도 가격은 절반수준인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한전은 리튬이온전지의 안전성 및 고비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3년간 연구를 진행하여, 2020년 5월 국내 최초로 리튬 대신 망간을 이용한 20Ah급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전했다.

림튬이온 이차전지보다 안전하고 원가 절반 수준 이차전지 개발에 성공한 한국전력(사진=한국전력)
리튬이온 이차전지보다 안전하고 원가 절반 수준 이차전지 개발에 성공한 한국전력(사진=한국전력)

이번에 개발한 이차전지는 리튬이온전지의 양극 물질을 지구에서 12번째로 풍부한 원소인 망간으로 대체하여 비용을 낮췄고, 전해질은 불이 붙지 않는 수용액을 사용하여 안전도를 강화하였다고 했다. 20Ah는 전류를 1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양으로 ESS에 들어가기 위한 이차전지의 최소 용량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망간을 이용한 이차전지는 대용량화의 어려움으로 용량이 1Ah 이내가 최대였다. 한전의 차세대 이차전지는 기존 리튬이온전지 대비 가격은 절반에 불과하면서 안전성이 높아 향후 고가의 리튬이온전지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업체에 안전하고 저렴한 이차전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은 현재 국내에서 ESS용으로 운용 중인 리튬이온전지를 차세대 이차 전지로 교체 시 총 2,500억 원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전 전력 연구원 관계자는 "태양광, 풍력 등 날씨의 영향을 받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를 위해서는 대용량 ESS 구축이 필수적이다'라며 "한전의 차세대 이차전지는 ESS구축 비용을 절반수준으로 낮출 수 있어 국내 ESS 활성화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전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차세대 이차전지 상용화 싯점과 관련하여 "차세대 이차전지의 양산과 상용화를 위한 시스템화 기술이나 추가공정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 상용화 싯점을 단정 지을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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