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준법 강조하며 경영권 승계, 노조 문제 사과
양대노총 즉각 입장문 발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행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거진 위법 행위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과거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준법 의무 위반 행위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양대노총이 “중요한 것은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실천”이라고 논평했다.

이 부회장은 6일 삼성전자 서초 사옥에서 “경영권 승계 문제로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는 지난 2015년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사태 당시 삼성서울병원의 책임과 관련해 사과한 뒤 5년 만이다.

이에 한국노총은 “많은 관심 속에 열린 기자회견 가운데 노조 관련 사과의 내용은 상식의 나열”이라며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 법을 준수하겠다, 노사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다,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 등은 대한민국의 많은 노사가 지켜가고 있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굳이 이 부회장의 사과를 평가절하 하고 싶지는 않다”며 “문제는 결국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해 한국노총 산하 삼성그룹 내 노동조합들은 임단협을 진행 중이거나 사측에 교섭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은 여전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다.

한국노총은 “이는 이 부회장이 언급한 ‘노동3권’ 중 교섭권을 도외시 하는 행위”라며 “삼성은 즉각 성실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한 노조의 조합원 가입 독려를 내용으로 하는 이메일을 삭제하는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행위 등은 다시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지금 삼성에게는 필요한 것은 백 마디 말보다 하나의 실천”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역시 “너무나 상식적이고 당연한 이야기가 삼성재벌에게는 특별한 뉴스가 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며 “늘 사과는 더 이상 무노조 경영을 위해 불법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늘 발표한 내용을 보면 자식에게는 물려주지 않지만 자신은 경영권을 물려받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오늘 발표가 사과문으로 진정성이 갖기 위해서는 경영 승계 과정에서 발생한 불법, 탈법적인 행위에 대한 사죄와 원점으로 돌려놓겠다는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위법적으로 축적된 재산 전액을 사회에 환원하라는 말도 보탰다.

민주노총은 “오늘 발표가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로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이후 재판에서 사법적으로 면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불법행위에 대한 사법적 책임을 지는 것과 오늘 사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3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그동안 삼성그룹의 과거 불미스러운 일들이 대체로 승계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아, 과거 총수 일가의 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의무를 위반하는 행위가 있었던 점에 대해 그룹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이 반성과 사과는 물론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에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국민들에게 공표해 줄 것을 요구했다.

당초 사과 시한은 지난달 10일이었지만 삼성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비상경영체제로 대응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이 계속돼 권고안 논의 일정에 불가피한 차질이 생기게 됐다며 1개월 연기를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