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에어컨 안전검검 캠페인 동참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 적극 동참[사진/파주시설공단]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 적극 동참[사진/파주시설공단]

[경기서부/ 이윤택 기자] 파주시시설관리공단 손혁재 이사장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고, 여름철 에어컨 관련 화재사고를 예방하고자 5월6일부터 29일까지 관리중인 전체 공공시설에 대해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 인명 사고는 총 692명이며 이로 인해 사망 4명, 부상 25명 등 2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에어컨 화재의 71%(493건)는 사용이 많은 6월에서 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으며, 화재 원인은 주로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인 요인이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부주의와 기계적 요인’ 순 이었다.
 
안전점검의 주요내용은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벗겨지거나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 ▲에어컨 전원은 과열되기 쉬우니 멀티탭이 아닌 전용의 단독 콘센트를 사용, ▲실외기 사용 전에는 반드시 먼지제거 청소실시,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 ▲실외기 팬의 날개가 고장 났거나 평소에 없던 소음발생 등 화재예방을 위해 선제적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손혁재 공단 이사장은 "시민들이 공공시설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