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공직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 줄 수 있어 설명하게 됐다”

청와대가 총선 이후 일부 언론에서 나오고 있는 중폭 개각설이나 청와대 개편설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었다. ⓒ청와대
청와대가 총선 이후 일부 언론에서 나오고 있는 중폭 개각설이나 청와대 개편설에 대해 분명히 선을 그었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청와대가 6일 개각설이나 청와대 개편설에 대해 “총선 이후 개각이나 청와대 개편을 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전혀 없다”며 단호히 일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개각설과 관련 “한 언론이 돌파형 3기, 외교안보 물갈이라고 구체적으로 개각 그림까지 그려놨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개각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같은 날 청와대 개편설에 대해서도 “그렇게 설정한 것은 일부 언론이었다”며 “사실이 아니다. 대통령께선 참모들을 신임하고 있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이 뿐 아니라 이 관계자는 청와대 대변인 발표와 관련해 ‘현재는 개각을 검토하고 있지 않지만 추후 검토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냐’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오늘부터 검토한다고 해도 최소 두 달이 걸린다. 추천받고 검증해야 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해야 하니 내달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은 전혀 없다”며 “현재에 무게를 두지 말아 달라.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데 방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청와대에서 공식 입장까지 내놓은 이유에 대해서도 “이례적으로 브리핑하는 이유는 기사가 구체적으로 자리까지 나왔다. 기정사실화되면 공직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공식 설명하게 됐다”고 역설하면서 ‘재신임으로 이해하면 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도 “개각하겠다고 밝힌 적이 없는데 안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엔 어폐가 있다”고 응수했다.

또 이 관계자는 청와대가 김현종 국가안보실 국방개혁비서관과 올해 상반기 군 장성 인사를 단행할 거란 일부 보도내용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사실 같아 보이지 않는다”고 부인했는데, 한편 앞서 일부 언론은 여권 핵심 관계자의 발언을 근거로 외교부·국방부 장관 교체를 포함해 7~8개 규모의 중폭 개각과 더불어 청와대 참모진 개편 가능성도 제기했으며 김현종 비서관을 포함한 군 장성 인사도 조만간 정부가 단행할 거라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