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당은 8일 본회의 일정에 합의한 적 없어…개헌, 국민 공감대도 형성되지 않아”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병철 기자]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를 비롯 의원들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6일 “개헌과 관련한 사전 논의가 일체 없었고 국민적 공감대도 전혀 형성되지 않았다”고 역설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자신이 원내대표로 참석하는 마지막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월요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전화해서 ‘어차피 불성립될 게 뻔하니 (8일) 본회의를 형식적으로 열자’고 하길래 긍정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이 원내대표가 ‘본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상호 합의했다’고 했고 대변인은 한 술 더 떠 ‘개의에 합의했지만 표결엔 참여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 당은 8일 본회의 일정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문희상 국회의장까지 겨냥 “의사일정 합의도 안 됐는데 직권 상정하겠다는 건 의장의 권한 남용”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특히 심 권한대행은 “국민개헌발안제는 국민 100만명 이상 참여시 개헌 발의가 가능하게 하자는 건데 100만명은 민주노총과 전교조 등 수준에서 동원 가능하다”고 지적하면서 “벼락치기나 밀어내기, 또는 땡처리하듯 법안이 처리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문 의장에 경고했다.

한편 그는 북한군 총격 사건과 관련해서도 정부여당을 강하게 질타했는데, “청와대는 우발적 사건이라고 단정 지으면서 눈치나 살피며 최소한의 유감표명도 요구하지 않고 있고 민주당의 태도는 더 가관인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한 태영호와 지성호 당선인을 비난하면서 우리보고 그들을 징계하라고 한다”며 “민주당은 북한 정권에 대해선 한없이 관대하면서 탈북 출신 당선인들에게만 엄격하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심 권한대행은 “두 당선인 발언이 결과적으로 부적합한 걸로 드러나 국민께 실망을 드렸지만 집권당이 집단적으로 배격, 배척하는 태도가 도를 넘었다”며 “자기들은 북한의 총격 사건에 대해선 왜 사과나 재발방지 요구를 안 하나”라고 민주당에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