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6일부터 시설들의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
등교수업도 순차적으로 추진
더 이상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할 수 없기 때문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아직 대내외 위험은 여전하지만 대체로 방역망 내에서 통제되고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평가입니다. 이처럼 목표했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총리실)

정총리는 수요일인 5월 6일부터는 그동안 문을 닫았던 시설들의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하고, 모임과 행사도 방역지침 준수를 전제로 원칙적으로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주요 밀집시설들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행정명령은 권고로 대체하겠으나, 다만, 지자체별로는 여건에 따라 행정명령을 유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총리는 “아이들의 등교수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구체적인 등교수업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내일 교육부장관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총리는 이러한 변화가 위험이 없어졌다거나,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해도 된다는 신호로 잘못 받아 들여져서는 절대로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더 이상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역상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경제·사회활동을 재개하는 절충안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정총리는 우리 모두의 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는 계속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말하면서 그런 의미가 ‘생활속 거리두기’라고 했다. 또한 지금과 같이 국민 여러분의 참여와 협조가 뒷받침된다면, K-방역이 세계의 모범이 됐듯이, 생활 속 거리두기에서도 세계가 주목하는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