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조기 전대·모르겠다·제3방식 등 어느 것도 과반수 안 돼”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이 28일 당선인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이 28일 당선인 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이 28일 “20대 국회의원과 21대 당선자 총 142명에게 전화를 돌려 의견을 수렴했는데 다수 의견이 김종인 체제였다”고 강조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당선인 총회에서 “당 진로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려 했는데 의원총회에 30여명만 모여 얘기를 시작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당시 가능한 답변은 ‘비대위가 낫다’, ‘조기 전당대회가 낫다’. ‘모르겠다’, ‘제3의 방식’ 등 4개 정도였는데 그 어느 것도 과반수가 될 수 없어 이 중 답변이 많은 것을 최고위에 공식 보고하고 그에 따라 김종인씨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공식 요청한 것”이라며 “마지막 변화와 혁신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원장의 권한 논란과 관련해선 “전권이란 말이 나오는데 아니고 당 대표 권한만 행사한다”며 “선거로 뽑힌 정책위의장과 원내대표 권한은 그대로 존속한다”고 못을 박았다.

또 그는 김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무기한 비대위원장직을 요구했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김 전 위원장께선 대선 1년 전까지 모든 것을 완비해 체제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씀만 하셨다”며 “언제까지 할 것이란 얘기는 직접 안 하셨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심 권한대행은 “전당대회는 통합 작업 때문에 8월말까지라고 설정됐다. 그래서 바꿔야 한다는 규칙을 대다수 최고위원이 찬성해 수락해줬다”고 설명했으며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이 우리 당에 던진 메시지는 분명하다. 특히 대선에서 우리가 어떻게 이길 것인지 부응해 철저히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