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균 “오거돈 본인도 시인하는 사안이어서 제명 결정해”

성추행 파문에 휩싸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사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윤리심판원을 통해 제명 의결했다. ⓒ포토포커스DB
성추행 파문에 휩싸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사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윤리심판원을 통해 제명 의결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여직원 성추행 파문으로 시장직에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제명 결정을 내렸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연 회의에 9명의 위원 중 원장을 포함한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결 정족수인 과반 출석, 과반 찬성에 의거해 최고 수위인 ‘제명’ 징계를 내리기로 만장일치 의결했다.

임채균 원장인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워낙 중차대하고 (오 전 시장) 본인도 시안하는 사안어서 제명을 결정했다”며 “오 전 시장이 소명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본인도 (소명을) 포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 원장은 “(윤리심판원에서도) 제명할 사안으로 봤다”고 덧붙였는데, 다만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구체적 이유에 대해선 “사안의 성격상 피해자 보호도 있어 구체적 경위를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지난 23일 돌연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초 시장 집무실에서 성추행을 했었다면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폭탄 선언한 바 있는데, 민주당에선 당 대표까지 재차 고개를 숙이며 사과하고 있지만 야권에선 진상조사팀 구성을 비롯해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터진 뒤 수습에 나선 게 직전 청와대 행정관이었으며 오 전 시장의 사퇴를 약속받은 공증서 작성엔 문재인 대통령이 설립한 법무법인 부산이 관여했다고 의혹을 제기했었는데, 같은 당 이언주 의원도 27일 페이스북에서 “총선에 영향 미칠 성추행 사건을 은폐함으로써 민주당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문 대통령 혹은 청와대, 정부 관계자, 오거돈 주위의 부산시나 산하기관 관계자, 혹은 성폭력상담소나 공증한 법무법인, 혹은 그 사실을 알게 된 언론 등 사건 은폐에 가담한 자가 있다면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여당 내 제명만으로 논란이 진화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