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해고 기준안 결정 못해…희망퇴직 신청 재연장
조종사 노조 “부당한 정리해고 무기한 규탄집회”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27일 제주항공에 인수 되기 전 이스타항공 구조조정과 관련한 노사협의회가 별다른 소득 없이 종료 됐고 급여30% 조정안이 포함된 고통분담금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조종사 노조는 부당한 정리해고라며 무기한 장외투쟁에 나섰다.
이스타항공 노사협의회는 제주항공 매각 전 구조조정관련 협의에서 정리해고 기준안의 큰 틀은 만들었으나 최종결정이 쉽지 않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정리해고 기준안이 노사협의회에서 최종 결정 되면 정리해고 대상자가 정해져 구조조정이 완료 되기 때문에 이를 막는다는 방침이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인사평가 △징계 △포상 △근속 △부양가족 △보훈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구조조정을 진행한다. 다면평가의 경우 미시행 연도가 있어 인사평가만을 활용키로 했고 평가 배점 중 포상보다 징계에 더 비중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협의회는 고통분담금과 관련해 13대 규모의 사업계획 변동 없이 운용 인력수를 늘렸기 때문에 일부 직원들의 급여 등을 소폭 조정해 노사 상생하는 방안을 협의 하는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검토결과 직원이 감내해야 할 급여 조정폭을 약 30%로 예상했다. 27일 조종사노조측은 노사협의회에서 고통분담금과 관련 "급여조정폭 30%의 근거의 설명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이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종 희망퇴직 신청을 29일까지 재연장키로 결정했다.
한편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노사협의회 개최 전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 경영진과 인수처인 제주항공, 애경(AK홀딩스)을 규탄하고 무기한 장외투쟁을 선포했다.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이번 정리해고는 코로나19 때문에 진행되는 것이 아닌 자본 간 거래 과정에서 막대한 이득을 챙길 심산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며 “이상직(더불어민주당, 전주을) 오너일가는 이스타 매각을 성사시켜 막대한 매각대금을 받아챙기기 위해 정리해고 선행 후 회사를 넘길 궁리만 하고 있고 애경-제주항공은 LCC 독점 사업자 지위 획득 욕심에 이스타 경영진을 내세워 정리해고를 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도 수수방관하며 통폐합을 부추기고 있으며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일자리를 지키는 것이 국난 극복의 핵심과제’라고 한 말도 이스타항공엔 헛구호일 뿐”이라며 “부당하고 위법한 정리해고를 계속 진행하면 이스타항공 모든 노동자들은 무기한 규탄집회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며 노동자에 대한 고통전가를 수수방관하고 조장한다면 정부 또한 이번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특별단체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특히 올해 리스기간이 만료되는 항공기를 추가 반납할 경우 정리해고 인원이 확대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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