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4조6680억원, 당기순손실 1154억원 기록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1479억원에 비해 적자폭 대폭 축소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현대제철은 올해 1분기 실적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4조6680억원, 영업손실 297억원, 당기순손실 1154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 감소한 반면 영업이익은 297억원의 손실을 기록하면서 작년 4 분기와 비교하여 79.8% 개선됐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경 ⓒ 시사포커스
현대제철 인천공장 전경 ⓒ 시사포커스DB

현대제철은 “코로나19 사태 확대에 따른 전방 산업 수요 부진과 중국 지역 등 해외 종속법인의 영업 회복 지연에 따라 지난해 4분기에 이어 1분기에도 영업 손실이 발생했으나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1479억원에 비해 적자폭이 대폭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세계적인 철강 수급 불안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동차소재 전문 제철소로서의 역량을 집중해 미래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요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소재·부품 인증 확대에 나서 2020년까지 247종의 강종을 개발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강도·내마모성 강재 신규 브랜드 'WEAREX'를 통해 고성능 자동차 구동부품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글로벌 자동차사에 대한 공급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오는 2021년까지 1,2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소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냉연설비 합리화를 추진하는 한편,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체코 오스트라바시(市)에 핫스탬핑 공장을 신설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부문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올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를 100만톤까지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0년에도 전세계적인 제품 수급 불균형과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리스크가 겹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변화추진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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