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일자 관련 한시적 부칙을 전국위서 수정할 것”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이 24일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 당 비상대책위원장직을 공식 요청했고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뒤 진행한 브리핑에서 “총선 이후 당의 진로와 관련해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을 수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일정대로 7, 8월 쯤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면 받아들이지 않겠다던 김 위원장의 조건도 수용한 듯 “비대위 기한은 당헌 96조6항에 비상상황 종료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존속하는 것으로 규정돼 있다”면서도 “전당대회 일자와 관련한 한시적 부칙을 전국위원회에서 수정해 원래 비대위 규정에 적용되도록 당헌당규 개정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심 권한대행은 “김 위원장 임명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4월28일 열어 비대위 체제를 의결할 것이다. 당헌과 기본 원칙에 따른 것”이라며 “최고위의 마지막 역할이 될 수 있도록 당의 변화를 위한 새 출발에 마음을 모아줄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전국위 참석을 주문했다.

한편 앞서 지난 23일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과 직접 만나 당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하려 했으나 김 전 위원장은 “내가 안 만났다. 여러 상황이 있어서 못 만난 것”이라며 회동이 불발됐다고 밝혔는데, 급기야 주호영, 유승민 의원 등 당내 ‘김종인 비대위’ 반대 목소리도 높아지기 시작해 결국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한때 나온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