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정명령권? 국회 합의 통해 지원하는 게 더 정상적인 정치로 가는 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에게 지원하기 위해 자당에서 당정 합의안으로 내놓은 방안과 관련해 “고소득자나 안정적인 소득을 가진 분들 10~20% 가까이 최소한 자발적으로 기부할 수 있을 것”고 전망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 “고소득자 등이 노블리스 오블리주 정신을 발휘해 사회연대로 국민통합성이 높아지면 이후 난관을 헤쳐 나가는 데 더 큰 에너지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소득하위 70% 지급’안을 주장했던 기획재정부와 견해차를 보인 데 대해서도 “기재부는 경제와 재정 중심”이라며 “저희는 종합적으로 최종 정치 판단을 하기 때문에 ‘기재부는 틀렸고 우리만 옳았다’고 할 수 없다. 서로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입장을 조화롭게 정리했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 발동에 대해선 “5월 15일까지는 회기 중이니 그게 지나고 나서 국회가 열릴 수 없는 상황이 될 때 정부나 대통령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명령권 발동보다 미래통합당 입장을 바꾸도록 하는 게 훨씬 정상적인 정치”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합당을 겨냥 “우리가 당정 입장을 최종 조율해 정리하니 김재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예산수정안을 다시 내라며 이걸 무산시키려고 하는 게 아닌지 의심이 짙게 간다”며 “추경예산 심의가 오래 걸릴 일이 아니다. 이번 주 안으로 통합당 입장만 정리하면 대음주라도 해서 결론을 낼 수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오는 8월 이해찬 대표의 임기 만료 전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선 “그런 것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으며 자신이 당권 도전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도 “저는 전혀 생각이 없다. 다시 의원으로 돌아와 지역구에서 못했던 일을 하고 한 사람의 멤버로서 우리당에 충실히 기여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