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6000억원대 '라임 사태' 핵심 인물
영장실질심사 피해 잠적 5개월만에 체포

라임사태의 핵심인물로 도피중이던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거되었다. ⓒ시사포커스
라임사태의 핵심인물로 도피중이던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거되었다. ⓒ시사포커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피해금액이 1조60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로 도피중이던 김봉현(46)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이종필(42)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이 체포되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3일 오후 9시경 서울 성북구의 한 빌라에서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김 회장을 먼저 검거한 다음 그 직후 빌라에 은신해있던 이 부사장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김 회장에 대해 수원여객에서 162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받고 추적해왔다.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 피해를 입힌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들로 스타모빌리티 실소유주인 김 회장은 `라임의 전주(錢主)` 역할을, 이 전 부사장은 라임 펀드를 기획하고 운용하는 역할을 맡는 등 이번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된다.

김 회장은 김모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에게 4천900만원에 달하는 뇌물을 건네고 라임 사태에 관한 검사 관련 정보를 입수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경기도의 버스회사인 수원여객에서 161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잠적했었다.

스타모빌리티 측은 지난달 18일 서울남부지검에 김 전 회장이 회삿돈 517억원을 횡령했다는 취지로 고소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에서 투자받은 자금을 다른 회사에 투자하는 수법으로 수백억원을 횡령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이종필 전 부사장은 코스닥 상장사 리드 경영진의 800억원대 횡령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역시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지 않고 지난해 11월 행적을 감췄었다.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사장이 체포됨에 따라 서울남부지검에서 진행 중인 라임 관련 수사에는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