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하겠다면 연말연초에 세액공제…이 안 바탕으로 여야 논의 기대”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윤관석 정책수석부의장, 박찬대 원내대변인이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윤관석 정책수석부의장, 박찬대 원내대변인이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대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며 사회지도층과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재정부담을 경감할 방안도 함께 마련하고자 한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재난지원금과 관련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을 기본으로 생각한다. 추경 규모는 전 국민에게 모두 지급하는 걸 전제로 해서 편성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어 “소득세법 개정을 통해 이것을 기부금으로 인정하고 세액공제를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며 “지급 절차에 들어갈 때 당사자가 ‘지급받지 않고 기부하겠다’고 하면 그 부분을 기부금으로 처리해 세액공제를 연말 연초에 지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부) 분위기가 많아지면 그만큼 국고 지급금이 세이브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국채 발행을 하더라도 (발행량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에 대해 당의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고 당정 간 공감대 마련하는 데 있어서 정세균 총리가 역할을 해줬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 간 합의안을 가져오라던 미래통합당까지 겨냥 “심재철 원내대표가 일단 당정 협의안을 만들어오면 수용하겠다고 말했으므로 이 ks을 바탕으로 해서 여야 간 조속히 접촉과 논의과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곧바로 야당 압박에 나섰다.

한편 정 총리도 여당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듯 이날 민주당 간담회 직후 입장문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고소득자 등의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겠다”고 수용 의사를 표명했으며 청와대 관계자 역시 비슷한 시각 기자들과 만나 “정 총리 말씀은 당연히 정부 입장으로 봐야 한다. 여야가 합의하면 정부는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입장을 내놔 이 같은 당정청의 압박에 야당이 어떻게 반응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