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공약 행방이 오리무중…선거 패했다고 모르쇠하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미래통합당을 향해 “재난지원금에 대한 당론이 뭔지 전국민 지급 당론은 유효한지 당론이 바뀌었다면 똑부러지게 선언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김재원 정책위의장 혼자 연일 (소득 하위) 70% 지급을 주장하는데 개인 주장인지 통합당 전체의 당론인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는 이야기가 매우 혼란스럽다. 선거 때 때 당 대표와 선거대책위원장이 약속한 통합당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공약의 행방이 오리무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당론을 바꾸면 왜 바꾸는지 소상히 설명하는 것도 공당의 도리”라며 “통합당 당론이 소득하위 70%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바뀐다면 그에 맞는 대응을 검토해 하루 이틀 안에 민주당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통합당이 정부와 여당 간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이 다른 점을 꼬집어 비판하고 있는 데 대해선 “이제 와서 왜 정부와 여당이 다른 주장을 하느냐고 타박하는 통합당 의원들이 하나 둘 늘어나는 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모순”이라며 “당정청이 합의했던 70%지급 방침으로는 어림도 없다면서 당장 전면 철회하라고 윽박지르듯 했던 건 통합당과 황교안 당시 대표였던 것을 주지시켜드린다”라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래도 반대, 저래도 반대라면 대체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통합당에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 때는 '황교안당'이고 지금은 반(反) 황교안당이냐. 선거 때 간판 공약을 선거 끝나고 패배했다고 모르쇠하는 건 통합당에 대한 정치 불신만 증폭시킬 것”이라고 도리어 통합당에 경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원내대표는 “재난지원금은 타이밍과 속도가 관건”이라며 “통합당 공식입장이 확인되는 대로 지금 상황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길을 찾겠다. 100% 지급 공약이 유효하다면 곧바로 국회 논의절차에 착수하는 한편 정부와도 논의 절차에 나설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