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후보 형제들, 배 다른 형제'라 주장한 B신문 기자 facebook글 논란

21대 총선 선거전 중 서산, 태안 지역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유포한 인사가 해당 후보와 경쟁 중인 상대후보를 지지하던 모 언론사 기자였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사포커스DB
21대 총선 선거전 중 서산, 태안 지역에서 특정 후보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유포한 인사가 해당 후보와 경쟁 중인 상대후보를 지지하던 모 언론사 기자였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4·15총선이 끝났음에도 선거 중 불거진 온갖 흑색선전과 상대 후보를 향한 ‘아니면 말고’식의 의혹제기에 대해 ‘해도 해도 도를 넘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특정 후보의 가족사에 대한 확인되지 않은 주장과 비방이 난무했던 충남 서산·태안 지역에선 그 같은 의혹 제기가 무색한 선거 결과에도 불구하고 그 후유증은 여전히 가시지 않은 모양새인데, 그 중에서도 형의 묘지 이장 문제와 관련해 A후보의 형제들을 이복형제라고 적극 주장하던 인사가 C후보를 지지하던 모 언론사의 B기자였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은 한층 가열되고 있다.

앞서 B기자는 선거운동기간 전부터 일찍이 왕성한 SNS활동으로 C후보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공식적으로 C후보 지지선언을 한 지난 3월 25일 이후엔 더 적극적으로 C후보를 지원해 왔고 급기야 B기자의 페이스북 글을 접한 C후보 지지자들까지 A후보의 도덕성 등을 비방할 목적으로 이를 확대시키면서 선거 전까지 최고조로 쟁점화 시키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이 같은 네거티브 전략은 A후보의 압도적인 승리로 귀결된 선거결과를 통해 확인됐듯 이 지역 당락 여부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고, 선거와 전혀 관계없는 가족 문제인데다 신빙성 떨어지는 일방적 주장이라는 점에서 오히려 서산·태안 유권자들로부터 반감만 샀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과거 금품선거 등의 폐해는 줄어들고 있지만 허위사실 유포 등의 네거티브가 줄지 않는 데에는 사법당국이 선거 후엔 솜방망이 처벌로 면죄부를 주기 때문이란 지적의 목소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데, 이번 사태를 접한 이 지역 정치권 인사는 “선거는 앞으로도 계속되는데 선관위와 검찰은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문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거사범에 대해서 보다 엄중한 잣대로 처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올바르고 공정한 선거문화는 영원히 요원할 것”이라며 “4.15총선 관련 선거사범에 대한 처리과정을 예의주시 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사안 관련해 도마에 오른 B기자가 20일 <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내가 확인한 것은 아니다. 들은 소문으로 한 것”이라며 “내가 볼 땐 사실로 봤는데 아니라면 아닌 거다. 나도 본인한테 들은 얘기는 아니니까”라고 발언했던 만큼 선거 중 유포자 스스로도 확인하지 않은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에 대한 처벌수위를 높여야 된다는 정치권 일각의 목소리는 이전보다 한층 힘을 얻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