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추경처럼 소극적 추경 반복해선 안 돼…통합당, 국채 발행 통한 예산확보 협조해야”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정의당 심상정 당대표를 비롯 관계자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본관 223호)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박상민 기자] 정의당 심상정 당대표가 20일 오전 국회(본관 223호)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 “1인당 1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정부여당을 겨냥 “집권여당이 중심을 잡고 코로나19 위기에 대처하고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라고 국민이 격려했다. 국민 뜻을 받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70% 지원 방침에 따른 추경 규모를 고수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더불어민주당도 국민 모두에게 지원하기로 했으나 규모 면에서는 4인가구 100만원 지원을 고수하는데 국민 한 사람당 25~40만원 남짓한 액수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이 뿐 아니라 심 대표는 “미래통합당은 전국민 50만원 지급을 약속했는데 통합당의 안건대로라도 한계가 크다”며 “지난 1차 추경처럼 찔끔 지원, 소극적인 추경을 반복해선 안 된다, 더는 여유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통합당을 향해서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온 국민이 기다리고 있으나 논란이 지속되면서 언제부터 지급 가능할지 우려스럽다. 국채 발행을 통한 예산확보에 협조해야 한다”며 “시중부동자금이 1300조원에 이르는 만큼 이를 국채로 흡수하는 방안이 경제적으로 효과적”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노사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데 유선 지원하겠다고 했다. 정의당이 강조한 ‘해고 없는 기업 지원’ 원칙을 정부가 수용한 것”이라면서도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IMF 위기 당시 전철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코로나10 기업 지원에 분명하고 확고한 원칙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