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코로나19 확산세 폭발적…6월 퇴진론 스멀스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총리 관저에서 화상을 통해 의료방호구 등 증산 공헌 기업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6일 총리 관저에서 화상을 통해 의료방호구 등 증산 공헌 기업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서는 등 사태가 급격히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베 신조 총리에 대한 여론도 빠른 속도로 나빠지고 있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16일 “자민당 내에서 아베 총리의 6월 퇴진설이 나오고 있다”며 “소문의 중심은 총리를 지지하던 자민당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누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16일에만 574명이 새로 확진 판정을 받으며 누적 확진자는 총 1만8명(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712명 포함)으로 늘어났으며 총 사망자도 203명으로 늘어났다.

이에 아베 내각은 지난 7일 도쿄도 등 7개 도도부현에 1차로 긴급사태를 선포했다가 지난 16일 밤 전국 47개 도도부현으로 확대 발령했다. 적용 기간은 내달 6일까지지만 코로나19 수습 상황에 따라 연기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오늘(1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긴급사태 확대와 관련해 설명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난 14일 요미우리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베 내각 지지율은 42%로 전월 대비 6%p 폭락했으며 ‘긴급사태 선언이 너무 늦었다’고 응답한 비율도 70%를 상회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지지한다’를 넘어선 것도 2년 만이다.

그동안 일본에서는 아베 총리가 2021년 10월 중의원 임기 만료를 앞둔 상태에서 연내 국회를 해산, 총선거를 치러 연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상황이 급변해 올해 총선은 물 건너갔고 내년에야 선거를 치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아베가 총리로 있다면 선거에서 자민당이 참패할 수도 있다는 내부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아베 총리 재임기간은 지난 1·2차 내각을 합하면 총 8년3개월에 이른다. 만약 아베 총리가 사의를 표한다면 새로운 총리가 선출될 때까지 내각법에 따라 아소 다로 부총리가 직무를 대신 수행한다.

한편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환자를 가려내는 방법으로 ‘드라이브 스루(차량 탑승)’ 검사를 17일 공식 도입했다. 한국에서 시작한 이 검사는 대량의 검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감염 위험이 낮아 전세계로 급속히 보급됐지만 일본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도입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나 시기가 너무 늦었다는 지적과 함께 지자체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식이라는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