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3일부터 2020년 4월 14일까지의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네이버페이, 3위 토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네이버페이 3위 토스 순으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

2020년 4월 간편결제브랜드 평판 분석 빅데이터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0년 4월 간편결제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19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2020년 3월 13일부터 2020년 4월 14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3,524,078개를 분석하였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하였다고 설명했다. ?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18년 80조1453억원으로 약 7배 이상 성장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18년 80조1453억원으로 약 7배 이상 성장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2020년 4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제로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LG페이, SK페이, 페이팔, 스마일페이, 페이나우, 쿠페이, SSG페이, 알리페이, 티몬페이, T페이, 엘페이, 뱅크월렛, 케이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4,864,577개와 비교하면 5.3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37% 상승, 브랜드이슈 2.74% 하락, 브랜드소통 7.41% 상승, 브랜드확산 24.36%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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