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에 자구책 전달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두산그룹이 최근 극심한 경영난에 산업은행·수출입은행으로부터 긴급 자금 1조원을 지원받기로 한 가운데 채권단에 두산중공업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전달했다.
14일 두산 측은 “두산그룹과 대주주는 책임경영을 이행하기 위해 뼈를 깎는 자세로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마련했다”며 “두산중공업 또한 경영정상화와 신속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매각 또는 유동화 가능한 모든 자산에 대해 검토를 진행 중이며 동 계획의 성실한 이행을 통해 두산중공업 경영 정상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날 채권단에 제출한 재무구조 개선계획은 향후 채권단과의 협의 및 이사회 결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며 “두산그룹 전 계열사 및 임직원은 확정되는 계획을 최대한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조기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권단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 동 자구안의 타당성 및 실행가능성, 구조조정 원칙 부합 여부, 채권단의 자금지원 부담 및 상환 가능성, 국가 기간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두산그룹과 협의를 거쳐 두산중공업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구안에 대한 내용은 두산 측의 요청에 따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두산솔루스의 지분을 매각한 후 대주주가 두산중공업에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두산솔루스는 전기차용 배터리 동박(전지박)을 생산하는 업체로, 현재 매각을 위해 사모펀드 스카이레이크와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 측은 지난 10일 공시를 통해 “(두산솔루스 매각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힌 바 있지만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주요 주주를 포함한 특수관계인(44%)들이 61%를 보유하고 있는 두산솔루스를 매각할 경우 최대 8000억원까지도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앞서 지난달 27일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부처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국책은행을 통해 두산중공업에 신규 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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