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시작된 입국자 의무격리기간 14읿무터 순차적으로 해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뒤늦게 확산세를 보이며 상대적으로 우리 교민이 많은 일본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14일 정세균 총리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든 입국자에 대해 의무격리를 실시한 지 2주가 지나 오늘이 지나면 4월 1일 입국한 분들부터 차례로 격리가 해제된다”고 했다.

이어 “방역에 부담이 됐던 해외입국 자가격리자 규모는 현 수준에서 더 이상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의 확산세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사시에는 우리 국민들의 귀국수요가 일시에 집중될 수도 있으므로, 관계기관에서는 이에 미리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관계당국에 지시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13일자로 우리 국민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90개국에 대해 무사증입국을 잠정정지하고, 단기비자를 무효화한 상태”라고도 설명했다.

또 정 총리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나서고 있는데 지금 단계에서는 적극적인 감염자 발견과 격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한 전파 차단이 가장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법은 결국 백신과 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는 방역 차원에서 매우 절실할 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인 바이오산업이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정부는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파격적으로 혁파해서 패스트트랙을 마련하고, 자금지원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올림픽이 공식적으로 연기된 직후 일본에서는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모양새다. 같은 날 월드오미터 집계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이날까지 총 7,618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나와 이중 128명이 목숨을 잃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