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쿠킹·홈카페·홈인테리어 인기 ↑

SSG닷컴은 ‘홈테인먼트’ 관련 상품 매출이 직전 두 달 대비 100% 늘었다고 밝혔다. ⓒSSG닷컴
SSG닷컴은 ‘홈테인먼트’ 관련 상품 매출이 직전 두 달 대비 100% 늘었다고 밝혔다. ⓒSSG닷컴

[시사포커스 / 임현지 기자]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늘면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여가 활동 관련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SSG닷컴은 지난 2월 1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약 두 달 동안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홈테인먼트’ 관련 상품 매출이 직전 두 달 대비 100%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홈테인먼트’는 ‘집(Home)’과 즐거움, 오락 등을 뜻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외부 활동을 최소화 한 채 집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고 즐기는 트렌드가 반영된 단어다.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카테고리는 ‘홈쿠킹’이었다. 단일 상품으로는 풀무원에서 출시한 ‘토이쿠키 3종’의 매출이 150% 급증했다. 아이들이 직접 반죽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과자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유명세를 얻은 제품이다. 이외에도 팬케이크, 쿠키, 브라우니 등 각종 믹스류 상품도 152.5% 매출이 늘었다. 

이 밖에 ‘홈카페’ 관련 상품도 인기다. 자주 가던 카페 방문을 최소화하고 집에 커피전문점 못지않은 장비와 물품을 갖추는 경향이 확대된 추세가 반영됐다.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메이커, 원두 분쇄기 등 커피 관련 가전은 74.5%, 캡슐형 커피는 25% 매출이 상승했다.

봄을 맞이해 ‘홈가드닝’ 관련 상품을 찾는 고객도 많아졌다. 전체 매출은 147.6% 늘었으며 배양토 등 토양은 173.7%, 허브 및 해바라기 등 씨앗류는 126.3% 신장했다. 초보 입문자를 위한 ‘미니 화분 키우기’ 같은 ‘가드닝 키트’도 인기다.

‘홈인테리어’ 관련 매출은 40% 이상 늘며 성장세다. 셀프 DIY 인테리어 관련 매출이 120% 급증했다. 이 중 셀프 인테리어 유명 브랜드인 ‘문고리닷컴’의 매출은 200%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 안 분위기를 바꾸는 조명 관련 상품은 37%, 벽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액자 및 시트지도 25%, 디퓨저와 캔들 상품도 50% 매출이 올랐다.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헬스장이 문을 닫는 경우가 늘자 ‘홈짐’을 꾸리는 고객도 있다. 헬스 및 요가 등 홈트레이닝 관련 매출은 35% 늘었다. 세부적으로 스텝퍼 100%, 아령 92%, 워킹머신 75%, 실내 자전거가 53% 늘었다.

SSG닷컴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집에서 시간을 보내기 위해 하는 일을 공유하는 행위가 확산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지난달 31일 기준 관련 게시글이 11만 개를 돌파했으며 400번을 휘저어 거품을 만드는 ‘달고나 커피’, 계란을 1000번 저어 만드는 ‘수플레 오믈렛’ 등이 대표 콘텐츠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