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가 본인확인 마친 상태”

네이버 뉴스 댓글 국가별 분포. ⓒ네이버 데이터랩 캡쳐
네이버 뉴스 댓글 국가별 분포. ⓒ네이버 데이터랩 캡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네이버가 최근 제기됐던 중국 등의 인터넷 댓글 여론조작설과 관련해 “해외에서 댓글을 작성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14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신뢰할 수 없는 아이디의 활동이 의심되니 아이디 단위로 댓글을 작성한 곳의 국적 표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며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하루 단위로 공개되는 뉴스 댓글 통계를 살펴보면 해외에서 댓글을 작성하는 비중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부적으로 추가 분석해봐도 댓글을 쓸 때 작성자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 프록시나 VPN 사용으로 IP를 우회한 경우는 미미하다”고 덧붙였다.

13일 기준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총 49만4739개 중 97.4%에 달하는 48만1812개가 국내에서 작성됐으며 미국 2772개(0.56%), 중국 2034개(0.41%), 일본 1430개(0.29%), 베트남 1033개(0.21%) 등이었다.

네이버는 지난달 19일부터 신규 가입 아이디는 7일 경과 후부터 댓글 활동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한 데 이어, 지난 2일 공식 선거기간 시작에 맞춰 시행하고 있는 ‘본인확인제’ 방식을 선거 이후에도 당분간 유지할 방침이다.

또한 관련법에 따라 지난 2일부터 본인 확인이 안된 아이디에 대해선 별도의 확인 프로세스를 거치도록 안내하고 있으나, 현재 뉴스 댓글 작성자의 96% 이상이 본인확인을 거친 아이디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것이 표현의 자유 제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네이버는 “본인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96%의 사용자는 본인확인을 거쳤다”며 “인터넷 환경에서는 IP정보 및 로그기록 등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확인에 특히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점을 사용자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