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득권정치 벽, 한 번에 넘기엔 높았다…반드시 정치 바꾸고 실용적 중도의 길 열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토대종주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국토대종주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비록 지금 힘은 미약하지만 기득권 세력과 낡은 기성정치에는 결코 지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토종주 12일, 선거일 D-3, 당원 동지와 지지자들께 드리는 글’에서 “9년 전 서울시장을 양보했을 때, 그 다음해 대선에서 후보를 양보했을 때, 각각의 이유는 달랐지만 저는 세상의 선의와 희생과 헌신의 가치를 믿었다. 그러나 기성정치권은 저를 철수정치라고 조롱하고 유약하다고 비웃었다”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는 이어 “양보를 받은 사람들도 받기 전에는 간이라도 빼줄 듯 했지만 막상 양보를 받자 끊임없이 지원만을 요구했지 고마움을 표시하지 않았고 오히려 실패의 책임을 제게 덮어씌우는 모습을 보며 ‘정말 이 쪽 세상과 사람들을 몰라도 너무 몰랐던 것’ 같다”며 “민주당을 고쳐보려고 그들과 합쳐 새정치민주연합을 만들었다가 그들의 민낯을 본 후 탈당해서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다시 통합을 통해 바른미래당을 만드는 과정도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정치를 바꾸자고 한 자리에 모였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생각과 지향점, 정치하는 방법과 행태에서 많은 차이가 났다”며 “기득권 정치의 벽은 정치신인이었던 제가 한 번에 넘기에는 너무 높았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저로선 억울한 점도 있었고 섭섭한 점도 있었지만 이번에 달리면서 모든 원인과 책임 또한 제게 있음을 거듭 깨달았다”며 “우리는 반드시 정치를 바꾸고 새로운 정치의 장, 실용적 중도의 길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거대 양당에 당당히 맞서겠다는 국민의당의 의지와 진정성, 기득권 양당이 무너뜨리는 나라를 이대로 둘 수 없다는 절박감이 있다”며 “마침내 비례정당 투표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