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진, 상대후보의 ‘짐승’ 비하 발언에 해명하는 측면서 인용한 것으로 보여”

미래통합당 김대호 전 후보와 차명진 후보. ⓒ포토포커스DB
미래통합당 김대호 전 후보와 차명진 후보.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가 10일 막말로 물의를 빚은 인사들 중 김대호 전 서울 관악갑 후보의 재심 청구는 기각하고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에 대해선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윤리위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연 뒤 김 전 후보에 대해선 “원 의결을 취소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으며 차 후보에 대해선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유해한 행위를 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다만 윤리위는 차 후보의 ‘세월호 막말’ 발언에 대해선 “상대 후보의 ‘짐승’ 비하 발언에 대해 이를 방어하고 해명하는 측면에서 사례를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여 제명을 확정한 김 전 후보와 달리 탈당을 ‘권유’하는 형태로 징계수위에 차이를 두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앞서 이 같은 결과가 나오기 전에 윤리위에서 소명하고자 당사를 찾아왔던 차 후보는 윤리위 출석 후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유족에 대해선 “제 표현이 거칠어 마음의 상처를 받은 분들에게는 백배사죄 중”이라면서도 “세월호를 이용한 자들이 세월호조차 세월호 우상화에 가둬놓고 사실상 고문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세월호를 이용해 권력을 취한 문재인·박원순·박주민 이런 자들은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자신의 제명 여부를 신속히 결정하라고 당에 요청했다는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겨냥 “저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며 “김종인 비대위 때 김 위원장이 뇌물 사건에 연루된 인물 아니냐고 비판한 것에 대한 앙갚음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도 차 후보는 “앞으로 저의 거취를 윤리위가 결정하겠지만 어떤 결정이 나오든 승복하겠다”고 밝혔는데, 반면 김 전 후보는 같은 날 윤리위에서 재심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에 대해 “법원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불복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쳐 대조를 이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