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가 노인 폄하로 해석한 것은 천부당만부당해”

최근 설화 논란에 휩싸인 김대호 미래통합당 후보의 모습. ⓒ김대호 후보 페이스북
최근 설화 논란에 휩싸인 김대호 미래통합당 후보의 모습. ⓒ김대호 후보 페이스북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30·40 무논리’ 발언과 ‘나이 들면 다 장애인 된다’ 발언으로 연이어 논란에 휩싸인 끝에 제명된 김대호 미래통합당 후보(서울 관악갑)가 8일 “저는 법적으로 완주할 수 있고 완주하려고 한다”며 윤리위 결정에 불복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통합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전히 기호 2번 통합당 후보다. 선거운동을 계속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해는 가지만 심히 부당한 조치”라며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되거나 대체로 장애를 갖기 때문에 그런 분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을 만들자는 취지로 한 말이다. 오히려 노인공경과 배려 발언”이라고 억울하다는 반응을 내놨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언론의 악의적 왜곡이자 편집이고 그랬어도 당 지도부가 그것을 노인 폄하 발언으로 해석한 것은 천부당만부당하다”며 “통합당은 원칙과 절차가 있는 정당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번 결정을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 형평에 한참 어긋난 중징계를 내린다면 통합당 지지율은 반등은커녕 오히려 추락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절차에 따라 재심청구와 가처분신청을 하겠다. 윤리위와 최고위원회가 이번 결정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셨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공직선거법상으로는 당에서 후보가 제명되면 후보자 등록이 무효가 돼 후보 자격을 상실하게 되는데, 김 후보는 일단 윤리위 결정에 반발해 10일 안으로 재심 청구를 할 방침이어서 과연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재고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