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태는 과거 여당들이 총선 치렀던 것보다 상황 나빠…통합당, 과반 확신”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대통령의 리더십이 안 보이는데 이것을 현명한 유권자들이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번 선거에 반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년 동안에 우리 경제가 굉장히 피폐할 대로 피폐했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가 아주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 예산의 20%를 재조정해가지고 긴급 자금으로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좀 정부가 조치를 취해라, 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한 방법이 대통령의 긴급명령권인데 그걸 전혀 몰라서 안 한 건지 하기 싫어서 안 하는 건지 아직까지도 평가를 못 내리고 있다”며 “그러한 판단이 제대로 내려지지 않고 사태를 막연하게 불 보듯 보는 그런 데서 대통령의 리더십이 얼마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원래 리더십이란 것은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데에 역량을 갖춤으로써 리더십이 확립되는 건데 그런 리더십 자체가 완전히 부서져버렸다”며 “대표적인 것이 조국 장관 임명 사건이다. 그 사태로 인해 문 대통령이 리더십에 관해 엄청난 상처를 입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과거 선거를 돌이켜봤을 적에 대통령 임기 말에 실시된 총선이 6번 있었는데 그 중에서 한 번을 제외하고는 여당이 이겨본 적이 없다”며 “지금의 사태는 과거 여당들이 총선 맞이해서 선거 치렀던 것보다 상황이 나쁘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통합당이 이번 선거에서 확실한 과반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전날 제명된 자당의 관악갑 김대호 후보가 형량에 맞지 않다며 가처분 신청이나 법적 조치하겠다고 반발하는 데 대해선 “정치인의 가장 중요한 것이 말이다. 말 한 마디가 사람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고 그런 건데 첫날 말실수를 해서 그래도 그건 한번 참고 보자 생각했는데 그 다음날 또 거의 똑같은 말실수를 했다”며 “그게 소위 다른 선거에 임하는 후보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본인이 아는지 모르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지금 후보자들을 위해 불가피하게 김대호 후보는 단호하게 처분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앞서 30·40세대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김 후보는 전날엔 한 지역방송국이 주최한 관악갑 후보자 토론회에선 관악구 지역에 장애인 전용 체육시설을 짓는 사안과 관련 “장애인들이 다양하다. 1급, 2급, 3급….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발언했다가 노인 비하란 지적을 받았고, 결국 통합당에선 김 후보를 제명키로 했다면서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관련 절차를 밟겠다고 밝힌 바 있다.

[촬영 / 김병철 기자.  편집 / 임희경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