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실, “全 알츠하이머 핑계로 법정 출석 거부…사필귀정 증명돼야”

전두환 전 대통령./ⓒ정의당 제공.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을 받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불출석 허가를 재판부가 취소하자 정의당은 7일 “지극히 당연한 처사”라고 평가했다.

조성실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법원은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전 씨에 대한 재판과 관련해 최소한의 사법정의와 사필귀정의 이치가 살아있음을 분명히 증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씨는 자신이 자행해 온 범죄 일체를 부정하는 파렴치한의 면모를 보여왔다”며 “회고록까지 발간해 5.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하고 고 조비오 신부의 5.18 당시 헬기 기총소사 증언을 부정하며 무색하고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로 몰고 갔다”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파렴치한 거짓말쟁이가 과연 누구인가”라며 “전 씨는 그 이후에도 알츠하이머 등 갖은 핑계를 대가며 법정 출석을 거부하며 대한민국 국민과 법정을 농락해왔다. 그가 잊은 건 기억이 아니라, 양심과 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올해는 5.18 민주화운동의 40주기”라며 “조속한 재판을 통해 무고한 시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자행됐던 헬기사격의 실체적 진실이 더욱 명명백백히 밝혀지고 고 조비오 신부님의 명예가 회복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법원은 지난 6일 전 전 대통령에 대한 ‘불출석 허가’를 취소했다.

광주지법 형사8단독 김정훈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전 전 대통령의 사자명예훼손사건 공판 준비기일을 열고 이같은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전 씨가 고 조비호 신부에 대한 ‘사자 명예훼손 혐의’와 관련해 법원에 직접 출석하게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