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16일부터 추경 처리…4월 중 지급 목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일괄 지급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더불어민주당이 7일 “야당이 동의하면 (대통령에게) 긴급재정명령권 건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해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입장 변경을 환영한다.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야당만 동의한다면 민주당도 소득관계 없이 모두에게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에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그는 “김종인 선대위원장과 황 대표께서 이구동성으로 긴급재정명령 발동을 주장하셨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발동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일각의 법리적 검토 때문에 정쟁을 피하려고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자제해왔지만 이제 제1야당 선대위원장과 당대표께서 동의하시는 만큼 대통령께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주저할 이유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미래통합당 주장을 포함해 모든 국민이 가장 빨리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서두르겠다”면서 “미래통합당에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 운동이 한창이나 여야가 시급히 만나 통 크게 합의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매우 든든해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뿔도 당긴 김에 빼라는 말처럼 매우 비상하게 움직여야 한다”며 “임시국회를 총선이 끝나는 즉시 소집해서 4월 16일부터 추경을 처리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가능하면 4월 중 지급을 마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며 “원내대표 긴급회동을 통해서 긴급재정명령에 대해 미래통합당 원내지도부에 공식 입장을 확인해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