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黃, 첫 TV 토론회…“코로나 극복” VS “제2의 조국 안돼”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서울 종로에 출마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경제 위기 대책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이 후보와 황 후보 모두 이번 총선 최대 화두인 코로나19와 상대가 가장 아파할 수 밖에 없는 주제를 놓고 가시 돋친 설전을 벌였다.

황 후보는 이날 서울 강서구 티브로드방송 강서제작센터에서 열린 종로구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토론회에서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1만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183명의 희생자가 생겼다”며 “최초 방역에 실패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생겼다”고 공세를 펼쳤다.

그러면서 “의료진과 자원봉사자 등 많은 노력의 결과로 확진 속도를 늦추고 있지만 전적으로 의료진, 시민의 공이다. 정부가 공을 차지해선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코로나19 대처 과정에서 세계 언론과 각국 지도자가 한국을 칭찬한다”며 “많은 언론은 한국의 투명하고 개방적인 민주주의가 좋은 결과를 낳는다고 평가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한국방역이 교과서라고 발언했다”고 응수했다.

이에 황 후보는 “외국의 평가는 헌신적인 의료진과 우리 시민이 받아야 할 평가”라며 “모든 공을 국민에게 돌리고 정부와 정치권은 겸허하게 국민이 겸허히 국민이 안전한 사회에 살도록 돌아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 후보는 “정부가 부실한 게 있다면 당연히 반성하고 개선해야 한다”며 “국민들 덕에 잘한 게 있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평가하며 자신감을 갖고 함께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적 상처가 매우 깊고 광범하기에 민주당과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한 32조 원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 기업 구호를 위한 긴급 자금 100조 원을 발표했고,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으로 9조 원 이상을 국민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며 “이 정책들이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후보는 황 대표와 통합당을 겨냥, “코로나로 인한 경제·사회적 충격, 방역 자체를 위한 돈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황 후보와 소속 정당은 오락가락했다”며 “세금을 못 쓰게 하겠다, 추경에 신중해야 한다고 했고, 100조원을 세출에서 깎자, 국민채를 발행해 재원을 충당하자, 국민 1인당 50만원을 지급하자고 하는데 갈피를 잡기 어려운 때가 있다. 어느 것이 진짜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황 후보는 “저와 우리 당 입장은 분명하다. 국민들의 추가 부담 없이 다른 재원을 활용해 이 재난을 극복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두 후보의 공방전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논란으로 확대됐다.

황 후보는 이날 모두발언에서부터 “이번 총선은 경제를 살리느냐 아니면 조국을 살리느냐 하는 평가가 이뤄지는 선거”라며 “국가 재건 수준의 대수술로 망가진 경제를 살려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난 3년간 이 정권은 총체적 난국 초래했는데도 불구하고 자화자찬으로 일관하고 있는 무책임한 정권”이라며 “거짓말로 일관하면서 정의와 공정 무너뜨린 제2의 조국같은 세력에게 국민을 대변하는 기회를 준다는 건 있을 수 없다”고 정권 심판론을 강조했다.

이에 이 후보는 “황 후보가 멀쩡한 나라를 (문재인 정부가) 2~3년에 만에 망가뜨렸다고 여러 차례 말 하는데, 정말 이 얘기까지 하고 싶진 않았지만 2~3년 전에 멀쩡한 나라였다면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 왜 있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는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가 “정리된 입장을 말해달라”고 압박하자 황 후보는 “독재라고 하는 것은 권력자가 마음대로 통치하는 걸 말한다”며 “지금 삼권분립이 무너졌고 행정부, 사법부도 현 정부에 장악된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거기에 패스트트랙에 올린 연동형 비례제로 입법부까지 장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며 “이것이 과연 외길로 가는 독재의 길 아니겠나. 시장경제 자유 민주주의가 아니라 그 반대의 길 가고 있기 때문에 좌파 독재의 길이라고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정치적 문제와 이 문제는 달리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박 전 대통령 탄핵 관련된 입장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후보는 “불과 1~2년 전에 대통령이 지명한 헌법재판관 후보 동의를 국회가 거부한 적 있는데 그게 입법부가 장악된 것인가”라며 “현실과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또한 “현재를 좌파독재라고 하는데 해외 언론이나 외국 지도자들은 한국을 투명하고 개방적이라고 보고 있다”며 “좌파독재라고 하는 것은 황 후보의 소속정당 뿐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황 후보가 코로나19에 대해 말하던 중 “과거에는 이런 피해가 없었다. 여러 감염병 피해가 있었지만 이렇게 많은 인명피해가 난 적은 없다”고 말하자 이 후보는 즉각 “2015년 메르스로 인해 38분이 목숨을 잃은 것을 상기해 드리고 싶다”고 응수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