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병상 확보 우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1일 마스크를 쓴 채 참의원 결산위원회에 참석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일본 정부가 이르면 내일(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긴급사태(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으로 보인다.

6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신종 코로나 등 대책 특별 조치법에 근거하는 긴급 사태 선포를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대상 지역은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도쿄도를 포함한 수도권이나 오사카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신종 인플루엔자 등 대책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처리했는데, 이 법안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감염증이 만연해 국민 생활과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경우 정부는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다.

당시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 가능성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충분히 고려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으며, 지난 1일에도 긴급사태 선언 여부에 대해 “지금은 (선언이) 나올 상황이 아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5일 오후 11시30분 기준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712명)를 포함한 일본 내 확진자가 4570명, 사망자도 104명으로 가파르게 늘어나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다.

요미우리신문은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선언을 고려하고 있는 것을 두고 “도쿄 등의 확진자가 급증해 병상 부족 현실화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일본 도도부현 지사는 외출 자제와 휴교 등을 요구할 수 있다. 또 당국은 의료시설 설치에 필요한 토지 및 건물을 사용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어 병상 확보가 수월해진다. 단 긴급사태가 선언되더라도 후생노동성이 정한 생활필수품을 취급하는 상점은 영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