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점과 비리 의혹 있는 후보는 전북의 미래가 될 수 없다.
최소한 연금공단 이사장직 중도 사퇴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
김성주 후보는 공적 판단보다 사적 판단으로 일관해왔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기자] 민생당 정동영 후보(전주시병)가 지난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토론회에서 3가지 결론에 이르렀다며 김성주 후보의 3가지 거짓말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동영 후보는 “약점이 있는 후보, 비리 의혹이 있는 후보는 아무리 여당이라도 중앙정치에서 소신 발언을 할 수 없다. 전북의 미래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생당 전주시병 후보(화면캡쳐/정유진기자)
정동영 민생당 전주시병 후보(화면캡쳐/정유진기자)

정동영 후보는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해 "전북도의원이 된 이후 기존에 운영하던 회사에서 손 뗐다고 했지만 가족회사가 활발히 움직였고, 도의원 시절에도 자신이 설립한 회사가 관급공사를 수주했다."고 주장하면서 "또한 도의원 활동을 하며 자신의 업종과 관련된 의정 질의와 자료 요구를 한 점이다."라고 김성주 후보의 거짓말을 지적했다.

정 후보는 “오늘 전주에 있는 국토정보공사 사장이 청렴 의무 위반으로 해임됐다. 만약 김성주 후보가 현재 공단 이사장이었다면 지금의 문제들만으로도 충분히 해임사유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후보는 제보를 토대로 국민연금이 대주주인 다우키움그룹의 한 회사에 김성주 후보의 친형이 경영고문으로 있었던 점을 지적하며, 취업 비리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정동영후보는 "지난번 토론때 김성주 후보는 다우키움그룹의 자회사에 형이 경영고문으로 있는 사실을 모른다고 한 바 있다. 그러나 오늘 토론회에서 김성주 후보는 형이 경영고문으로 있었다는 점을 이후 확인했지만 자신이 연금공단 이사장에 취임하기 전 그만두었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정동영 후보는 “지난해 경영고문이라는 직책이 명확히 찍힌 명함을 받은 사람의 제보를 받았다”며 관련 명함을 공개했다.

정동영 후보는 “이전에는 친형의 회사도 모른다고 하더니 이번에는 자신이 있을 때는 아니라고 하는 것은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김성주 후보의 관급공사를 하지 않았다는 점 역시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정동영 후보는 주장했다.

정동영 후보는 “조달청 싸이트에서 일부 발견한 관급 수주 건수만 해도 5건으로 전수를 조사하면 관급 내역이 쏟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성주 후보가 설립하고 대주주인 회사는 김 후보가 도의원 시절에 전라북도 교육청, 폴리텍대학의 관급 계약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정동영후보는 전했다.

정동영 후보는 “공직자가 공직을 이용해 사익을 취하는 것은 결코 안된다. 그런데 도의원 내내 노후 컴퓨터 교체하라, IT 예산 늘려라 등 자신의 사업활동에 집중해서 의정활동을 한 것은 명백하게 공익과 사익이 충돌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동영 후보는 3일 토론회에서 김성주 후보가 강조하는 국민연금공단의 성과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정 후보는 “김성주 후보가 작년 70조원의 수익을 얻었다고 홍보하지만 이사장 1년차 때는 10년 만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2년을 평균으로 할 경우 이전 이사장보다 오히려 운용 수익금이 낮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 스스로 대통령 다음으로 중요할 수도 있다는 국민연금 이사장 자리를 국회의원을 하기 위해 중도 사퇴했다. 현재 주가 하락 등 경제위기에 닥쳤지만 4개월째 이사장이 없는 공석으로 제대로 된 대응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소한 연금공단 이사장직 중도 사퇴에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 사과 의사가 있냐”고 물었지만 김 후보는 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동영 후보는 "김성주 후보는 과거에는 국민들이 뽑아준 도의원을 중도 사퇴하고, 이번에는 국민연금공당 이사장을 중도사퇴하는 등 공적 판단이 아닌 사적 판단으로 일관해 왔다. 공직자로써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생당 문정선대변인은 김성주 후보의 의혹과 관련하여 "김성주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자신에게 제기된 비리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 당장 무고죄로 고발하라."는 성명을 지난 3월 10일 발표한 바 있다.

문대변인은 당시에 김성주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현 더불어민주당 전주시병 예비후보)이 한 시민단체에 의해 직권남용,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당했다며 공단 이사장의 영향력으로 컴퓨터 납품과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전산시스템 구축사업 관련 비리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에 대해 김성주 이사장은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하며 언론에 엄포만 놓고 있다고 했다.

문대변인은 대한민국에는 무고죄로 고발하는 법적 보호 장치가 있다면서 "왜 주저하는가? 즉각 실행하라"면서 "정치인에 대한 시민단체와 언론의 감시와 의혹 제기는 당연한 본분이다"고 했다.

민생당 문정선대변인은 "국민은 진실을 알아야 한다며 동네 구멍가게 의혹도 아니고, 무려 700조 국민의 피 같은 노후자금을 관리하던 수장에 대한 비리 의혹이다.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면서 즉각적이고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