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특별법 처리 지연, 정부여당이 중심 제대로 잡지 않았기 때문”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미래통합당이 ‘제주4·3사건’ 72주년을 맞은 3일 “우리당의 제주지역 1번 공약이 4·3특별법 개정”이라며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공언했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은 역사의 아픈 기억”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4·3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늦어진 이유와 관련해선 “정부여당이 중심을 제대로 잡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우리 당 때문이라는 것은 핑계”라고 강조했는데, 다만 20대 국회 임기 안에 처리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선 “선거가 코앞인데 그 이후를 생각할 겨를이 없어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통합당에선 이날 정연국 상근수석대변인도 4·3사건 관련 논평을 내고 “국가적 위기 상황에 행사는 축소됐지만 72년이 지난 오늘에도 제주도민은 물론 온 국민이 느끼고 있는 슬픔과 아픔은 결코 작을 수 없을 것”이라며 “희생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또 지난 세월 고통 속에서 힘겹게 살아오신 희생자 유가족들과 피해자들에게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추모의 뜻을 표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정 상근수석대변인은 “제주4·3사건은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될 대한민국 현대사의 크나큰 비극”이라며 “통합당은 4·3의 숭고한 가치와 정신을 받들어 미래를 향해 통합의 시대를 열어나가는데 앞장설 것을 국민들게 약속드린다. 모든 당원이 4·3사건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고 가슴 아픈 과거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통합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역시 김보람 대변인 논평을 통해 “미래한국당은 화해와 상생의 시대를 열고 국민대통합의 길에 앞장설 것”이라며 “4·3 사건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배상 및 보상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유가족과 제주도민이 바라는 완전한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