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尹 장모 대출 사기 명백한데...공소 자체 문제”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청와대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온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이 30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 대상은 아마 본인(윤석열 검찰총장)과 배우자가 (윤 총장 장모보다) 더 먼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최 전 비서관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공수처 수사 대상 1호가 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모 문제는 공소 제기 자체가 명백히 문제가 있다는 건 아마 우리 법대 2학년만 돼도 분명히 알 것”이라며 “잔고가 많이 있는 것처럼 해서 대출받았다는 건데 대출을 해 주는 쪽을 속인 거니까 사기가 명백한 것인데 같은 조직원으로서 그런 배려를 해 준 것 아닌가”라고 사기혐의가 빠진 것에 대해 아쉬워했다.

최 전 비서관은 “지금 공개된 윤 총장 재산이 굉장히 많은데 본인의 재산은 거의 없고 결혼하면서 부인으로부터 생긴 재산이라는데 그 부인도 본인이 그 재산을 얻을 만큼의 어떤 사회생활이나 큰 재력을 애초에 보유했던 건 아니고 친정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혹은 함께 형성한 재산일 가능성이 높다”면서 “그 재산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어떤 비리나 범죄가 있을 수 있다는 제보나 또 그런 사실 관계들이 밝혀진다면, 심각한 상황이 됐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 본인이 총장으로 재임하면서 저에 대한 날치기 기소를 포함해서 지금 법을 어기고 있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닌데 그런 문제들이 공수처에서 다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 전 비서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인턴 활동 확인서를 허위로 발급해 대학원 입시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검찰로부터 기소됐다.

이와 관련해 “어린아이들이 받은 표창장 하나를 가지고 그렇게 열심히 집요하게 수십 명을 투입해서 수사를 했는데 과연 그런 수사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이 사건을 바라본다면 어떻게 이 사건이 더 번져가고 커져갈 수 있을 것인지, 그걸 한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