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 상황, 연말까지 갈 수도…총선 직후 임시회 열어 예산 재구성 끝내야”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올해 예산의 20% 정도 규모를 항목 변경해 코로나 비상대책 예산으로 전환해 우선 100조원 규모의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첫 비상경제대책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경제 상황은 연말까지 갈 수도 있다. 20대 국회가 총선 직후 임시회를 열어 헌법 56·57조가 규정하고 있는 예산 재구성을 끝내야 하고 기획재정부도 즉시 이를 준비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무슨 대책이라고 계속 발표하는데 혜택 봤다는 사람은 없다. 시중에선 이미 ‘코로나로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마찬가지’란 말을 한다”며 “지금 같은 상황에선 어차피 512조원의 예산 중 상당 부분이 쓰지 못한 채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코로나 비상경제대책은 먼저 소기업과 자영업자 그리고 거기서 일하는 근로자의 임금을 직접, 즉시, 지속적으로 재난 상황이 끝날 때까지 보전해주는데 맞춰야 한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지원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한 데 이어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가 4월에만 6조원 규모로 연말까지 50조원이 넘는데 신용보증기금을 확대하는 등의 방식으로 은행들이 더 많은 회사채를 인수하게 해줘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권을 겨냥 “지금 정부를 맡은 사람들이 자화자찬할 하등의 이유도 없고 또 그럴 때도 아니다. 우리나라가 코로나 사태를 이만큼 대처해가고 있는 것은 지난 70년간 우리가 쌓아온 국가의 역량 덕”이라며 “지난 3년간 잘한 것이 하나도 없고 나라를 경영할 능력도 없다는 걸 스스로 드러낸 정권은 심판 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나라를 살리는 길로 돌아갈 수 있는 마지막 출구일지도 모르겠다. ‘못 살겠다. 갈아보자!’ 이게 민심”이라며 “제 인생의 마지막 노력으로 나라가 가는 방향을 반드시 되돌려 놓아야겠다. 그것을 못하면 이 나라는 예측불허의 상황에 빠질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