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유동성 부족 문제 해결 목적…추가 자금 지원여부 검토

두산중공업 발전소 전경. ⓒ뉴시스
두산중공업 발전소 전경. ⓒ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정부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통해 두산중공업에 신규 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부처는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두산중공업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참석자들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내수둔화와 공급망 이슈에 더해 글로벌 수요 위축에 따른 실적부진 우려 등 주요 업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한 유동성 확대, 기업부담 완화 등 어려움을 경감하고 내수 진작과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관련 대책들을 과감하고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국내외 자금시장 유동성 차질 등으로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에 대해서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관련동향을 보고했다.

이후 산업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경색 등으로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두산중공업에 대해 계열주, 대주주 ㈜두산 등의 철저한 고통 분담과 책임이행, 자구노력이 전제된다”며 “두산중공업에 대해 계열주, 대주주(두산) 등의 철저한 고통 분담과 책임 이행, 자구 노력을 전제로 두산중공업의 경영안정과 시장안정을 위해 수은을 비롯한 채권단이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필요 시 두산그룹의 책임있는 자구노력 등을 보면서 추가 자금 지원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