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위원 이견 있었으나 사내이사 선임에 찬성표 결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대한항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한진그룹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국민연금이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의 연임안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이로써 한진칼 경영권 분쟁의 승자는 조 회장으로 사실상 확실시되고 있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26일 제8차 위원회를 열고 한진칼과 대한항공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이번 심의는 기금운용본부가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에 의결권행사방향 결정을 요청하여 이루어졌다.

우선 한진칼의 사외이사 선임의 건 중 김석동, 박영석, 임춘수, 최윤희, 이동명, 서윤석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여은정, 이형석, 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표를 던질 예정이다.

또 사내이사 선임의 건 중 조원태, 하은용, 김신배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 결정을 내렸지만 일부 위원은 조원태 후보와 김신배 후보 선임에 대해 이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함철호)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를 결정했다.

대한항공의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사 선임방식 변경 관련)에 대해서 이사 선임방식 변경(특별결의→보통결의)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보아 ‘반대’ 결정을, 사외이사 선임의 건(조명현)에 대해서도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 결정을 내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