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영상 보고, 회의 및 유연근무 미온적……"정치적 위신에만 혈안" 내부 성토

정장선 평택시장이 코로나19 극복 지원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인천시가 비대면 정책브리핑을 위해 개설한 SNS 단체방 캡쳐 모습. /사진=윤현민 기자
정장선 평택시장이 코로나19 극복 지원대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인천시가 비대면 정책브리핑을 위해 개설한 SNS 단체방 캡쳐 모습. /사진=윤현민 기자

[경기남부 / 윤현민 기자] 평택시가 잇따라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엇박자 행보다. 대면·밀접접촉 자제를 촉구한 관계부처 지침도 아랑곳없이 시장 대면보고를 고집하면서다. 3교대 재택근무, 시간차 출·퇴근, 점심시간 시차운영 등 유연근무 시행여부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에 정장선 시장의 불통행정 지적과 함께 정치적 위신에만 혈안이란 내부 성토까지 새어나온다.

26일 평택시에 따르면 지난 달 26일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후 매일 오전 시청 2층 종합상황실에서 정장선 시장 주재로 관련 대응점검 회의를 열고 있다. 이 자리에서 각 실·국·소장, 관계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해 시장보고와 회의가 이뤄진다. 나머지 회의나 실·국장들의 시장보고도 영상이나 서면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는 찾기 힘들다. 결국 직무 담당자들만 매일 꼼짝없이 코로나19 감염위험까지 강요받는 셈이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방침에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보로 비쳐지는 대목이다. 앞서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은 지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대민 업무에 지장이 생기지 않는 선에서 부서별로 적정 비율은 의무적으로 원격근무를 하고, 회의와 보고는 가급적 영상이나 서면으로 진행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부의 비상 유연근무제 요구도 자칫 공염불로 끝날 판이다. 3교대 재택근무, 시간차 출·퇴근, 점심시간 시차운영 등은 시행여부조차 알 수 없다. 시 총무과 관계자는 "재택근무, 시간차 출·퇴근 등 정부지침(공무원 복무관리 특별지침)은 각 부서에 공문하달 후 아직 시행여부나 현황은 파악하지 못했다"며 "부서장들이 필요 여부를 판단해 사정에 맞춰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지침을 따라 차분히 대응하는 수도권의 다른 지자체들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파주시는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고 영상회의와 서면 보고를 통해 대면 접촉도 지양하고 있다. 인천시도 최근 SNS를 활용한 기자회견을 도입하는 등 비대면 브리핑으로 전환했다. 온라인 단체방에서 긴급현안 및 정책발표와 취재진 질의응답이 함께 이뤄지는 방식이다. 

사정이 이렇자 공직사회 일각에선 당장 정 시장의 불통행정 지적이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시청의 한 직원은 "지금은 코로나19로 공무원이나 일반인이나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예민해 밀접접촉을 꺼리는 마당에 단체장은 서면보고나 인터넷방송, 영상회의를 놔두고 왜 매번 실무자를 불러들여 직접 보고를 들으려는 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직원도 "직원 안전은 나몰라라 하고 단체장 지위를 앞세워 자신의 정치적 위신에만 신경쓰는 모습으로 보여 불편한 게 사실이지만, 내부에선 차마 터 놓고 얘기할 수 없어 속앓이만 하다 끝나기 일쑤"라고 했다.

반면, 시 비서실 관계자는 "영상회의는 관련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불가능하고, 실국장 보고도 대면 뿐 아니라 전자결재를 통해서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라고 맞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